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비주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창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영재교사를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들의 영재학급에서의 삶(경험)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운영경험과 그 의미를 명료화함으로써 현장의 살아있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위 학교 영재학급 운영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영재학급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교육 현장에 적합하고 의미 있는 교육과 운영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교사 4명의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해 영재학급 운영의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그 경험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도출하였다

목차

Ⅰ. 여는 글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퍼즐 4
3. 용어정리 5
4. 연구의 제한점 5
5. 연구 참여자들의 윤리적 고려 6
Ⅱ.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배경지식 7
1. 영재교육기관 수혜 대상자 현황 7
2.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비교 9
3. 영재교사 10
Ⅲ. 내러티브 탐구 13
1. 연구 분석 방법: 내러티브 탐구 13
2. 연구 현장에의 적용 20
Ⅳ. 다시 이야기하기: 네 명의 영재교사 28
1. 정재미 교사 이야기 28
2. 이뚝심 교사 이야기 35
3. 강바른 교사 이야기 42
4. 민열정 교사 이야기 50
Ⅴ. 경험의 의미 부여하기: 영재학급 교사로서의 삶 57
1. 영재학급 현장경험: 실체도 없고 영재도 없는 현장에서 살아내기 57
2. 영재학급 운영경험: 이상은 교육을 한다지만 현실은 비참한 이야기 64
3. 영재학급 담당교사로서의 삶: 정규수업이 끝날 때 시작되는 삶 68
4. 영재학급과 교사를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들: 영재교사는 ''불로소득 받아가는 사람'' 75
5. 왕년에 잘나갔던 영재교육 현실에 대한 그리움: 퇴행인가 역행인가 78
6. 그래도 영재학급이어야 하는 이유 80
7. 영재학급이 나아가할 길 82
Ⅵ. 나오며 84
1. 결론짓기 84
2. 제언하기 92
3. 연구의 한계 93
참고문헌 94
영문초록 99
부록 10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