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비주 (부산예술대학교) 박창언 (부산대학교) 이남희 (경상국립대학교(칠암))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영재교사를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들의 영재학급에서의 삶(경험)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운영경험과 그 의미를 명료화함으로써 현장의 살아있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교사 2명의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해 영재학급 운영의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그 경험에 내재되어 있는 네 가지 의미를 도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누구보다 영재수업에 열정적인 교사들로서 수업준비에 ‘품과 노력’을 많이 들이는 교사들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영재학급에는 ‘영재다운 영재’도 없고 ‘실체도 없는’ 현장에서 ‘걸림돌’을 치우고 ‘벽’을 넘으며 살아내는 영재교사들이 있었다. 셋째. 영재교사들은 ‘그들만의 세상’에서 ‘불로소득 받아 가는 사람’이라는 냉소적이고 불편한 시선 때문에 영재수업 및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재교사들은 하나같이 ‘그래도 영재학급’이어야한다고 입을 모은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단위학교 영재학급 운영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영재학급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교육현장에 적합하고 의미 있는 교육과 운영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