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나은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인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워터파크에서 발생하는 타 방문객 밀어내기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방문객이 타 방문객에 대한 밀어내기 효과를 유발함에 있어서 혼잡지각의 영향력을 밝히고, 방문객이 지각하는 워터파크 이미지-방문목적의 일치성 및 심리적 거리가 타 방문객 밀어내기 효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역할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미지-방문목적의 일치성의 효과는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적용되어온 동질성 관리 이론을 근거로 하였으며, 심리적 거리는 해석수준이론을 토대로 그 역할들을 고찰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성수기 시즌에 워터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종 표본 314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t-검정, 다중집단분석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첫째, 워터파크 방문객의 혼잡지각이 밀어내기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방문객이 지각한 워터파크에 대한 이미지와 방문목적 일치성, 그리고 거주지로부터 워터파크까지 방문객이 지각한 심리적 거리는 혼잡 지각에 유의한 차이를 발생시켰다. 셋째, 이미지-방문목적 일치성 및 심리적 거리는 혼잡지각과 밀어내기 효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워터파크에서 타 방문객으로 인한 방문객의 밀어내기 효과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론적 시사점 또한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가. 문제제기 1
나. 연구목적 3
2. 연구방법 및 구성 5
3. 연구 흐름도 6
Ⅱ. 이론적 배경 7
1. 워터파크 7
가. 워터파크의 개념 7
나. 워터파크에 관한 선행연구 8
2. 혼잡지각 10
가. 혼잡지각의 개념 10
나. 혼잡지각의 구성요소와 선행연구 11
3. 밀어내기 효과 15
가. 밀어내기 효과의 개념 15
나. 밀어내기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15
4. 이미지와 동질성 18
가. 이미지 18
1) 이미지의 개념 18
2)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선행연구 18
나. 동질성 관리 20
1) 동질성 관리의 개념 20
2) 동질성의 구성요소와 선행연구 21
5. 거리 23
가. 거리의 개념 23
나. 거리의 구성요소와 선행연구 23
Ⅲ. 연구설계 28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8
가. 연구모형 28
나. 변수 간의 관계 및 연구가설 설정 28
1) 혼잡지각과 밀어내기 효과의 상관관계 28
2) 이미지-방문목적 일치성과 혼잡지각 및 밀어내기 효과의 상관관계 29
3) 심리적 거리와 혼잡지각 및 밀어내기 효과의 상관관계 31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3
가. 측정항목의 도출 33
나. 조사설계 34
1) 조사목적 및 대상 34
2) 예비조사 34
3) 본조사 36
다. 분석방법 36
Ⅳ. 분석결과 38
1. 표본의 특성분석 38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0
가. 측정 모형의 적합도 검정 40
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40
3. 연구모형의 분석과 가설 검정 43
가.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 43
나. 이미지-방문목적 일치 vs. 불일치 집단 비교 43
다. 심리적 거리에 따른 집단 간 비교 45
Ⅴ. 결론 47
1. 연구결과의 요약 47
2. 연구의 시사점 4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1
참고문헌 52
설문지 61
ABSTRACT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