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나은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워터파크에서 발생하는 타 방문객 밀어내기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방문객이 타 방문객에 대한 밀어내기 효과를 유발함에 있어서 혼잡지각의 영향력을 밝히고, 방문객이 지각하는 워터파크 이미지-방문목적의 일치성 및 심리적 거리가 타 방문객 밀어내기 효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역할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미지-방문목적의 일치성의 효과는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적용되어온 동질성 관리 이론을 근거로 하였으며, 심리적 거리는 해석수준이론을 토대로 그 역할들을 고찰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성수기 시즌에 워터파크 방문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종 표본 314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첫째, 워터파크 방문객의 혼잡지각이 밀어내기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방문객이 지각한 워터파크에 대한 이미지와 방문목적 일치성, 그리고 거주지로부터 워터파크까지 방문객이 지각한 심리적 거리는 혼잡 지각에 유의한 차이를 발생시켰다. 셋째, 이미지-방문목적 일치성 및 심리적 거리는 혼잡지각과 밀어내기 효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워터파크에서 타 방문객으로 인한 방문객의 밀어내기 효과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론적 시사점 또한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