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진헌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영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COVID-19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자료 분석과 대학에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들을 상대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여 비대면 수업에 관한 31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이후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 23명을 대상으로 Q-분류(sorting)를 실시 후, QUANL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5개의 비대면 수업에 관한 인식유형이 도출되었는데, 유형 1은 자기주도 학습형, 유형 2는 학습 환경 중시형, 유형 3은 의사소통 중시형, 유형 4는 편의성 인식형, 유형 5는 교수자 역량 의존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래 교육의 주체가 교수자-학교로부터 학습자로 옮겨가는 과도기 속에서 학습자의 주관적 인식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대학 교육현장에서 비대면 수업 운영에 대한 효율성을 증진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초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7
1. 비대면수업의 개념 7
2. COVID-19 사태 대응에 따른 비대면 수업의 특징 8
3. 비대면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10
제2절 Q 방법론의 이해 15
제3장 연구방법 18
제1절 연구설계 18
제2절 연구절차 18
1. Q 모집단 구성 21
2. Q 표본 선정 21
3. P 표본 선정 23
4. Q 표본 분류 23
5. Q 자료처리 및 분석 24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25
제1절 Q 유형분류 25
1. 행렬표 분석 25
2. 각 유형별 Z값 분석 28
3. 각 유형별 인자가중치 30
제2절 Q 유형별 특성 32
1. 제1유형 : 자기주도 학습형 32
2. 제2유형 : 학습 환경 중시형 36
3. 제3유형 : 의사소통 중시형 44
4. 제4유형 : 편의성 인식형 47
5. 제5유형 : 교수자 역량 중시형 52
제5장 결론 및 논의 57
제1절 결론 57
제2절 논의 59
참고문헌 63
Abstract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