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승현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윤평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상증자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만을 직접 비교 연구하여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유상증자 장?단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익조정에 관하여도 실증 분석하고자한다. 2004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13년간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을 발행된 총 1,536건에 대해서 분석하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상증자 공시효과는 주주배정 방식이 일반공모 방식보다 더 부정적이다. 또한 공시전 1년간의 주가흐름은 BHAR기준 주주배정은 양(+)의 초과수익률을 일반공모는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이는데 이는 기업이 성과가 좋은 상태에서는 일반공모보다 주주배정을 더 선호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유상증자 물량을 우리사주에 배정한다고 공시하면 유상증자공시일의 공시의 부정적 효과가 완화된다. 또한 배정된 물량을 실제 매입으로 이어진 경우 3년간 장기성과의 부정적 효과 역시 완화된다. 이는 향후 기업의 성과가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내부자라고 할 수 있는 우리사주조합이 실제 매입하기 때문이며 이는 시장에 기업의 긍정적인 신호를 주는 효과를 가진다.
셋째, 일반공모 방식이 주주배정 방식에 비해 할인율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또한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할인율이 공시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유상증자 분석에서도 할인율은 중요한 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증자방식별로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이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일반공모 방식의 경우 할인율이 주주 부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지만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경우 할인율의 크기가 주주 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최종발행가액공시일에 최초발행가액보다 최종발행가액이 높게 공시되면 주가는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반대로 낮게 공시되면 주가는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또한 유상증자에 관한 종합적인 공시효과 분석을 위해 유상증자공시일 뿐만 아니라 최종발행가액결정일을 함께 비교 분석하면 공시효과는 더 부정적으로 나타난다.
다섯째, 동일기업의 다른 방식으로 발행한 표본을 따로 선정하여 직접 분석한 결과 기존의 분석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으며, 대부분의 분석에서 더욱 뚜렷한 결과가 도출된다. 또한 이익조정여부에 대해 직접 비교분석하면 분기별 분석에서 주주배정이 증자 다음 분기에서 재량적발생액과 실제이익조정액을 이용하여 이익을 상향조정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유상증자시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을 직접비교한 연구로 정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기업이 두 방식을 모두 사용한 경우만 표본으로 선정하여 연구한 점에서 차별성을 둔다. 또한 유상증자 연구에 있어 최종발행가액결정일과 우리사주조합, 할인율을 사용한다는 점을 공헌도로 둔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내용 5
1.3 연구의 구성 8
제 2장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9
2.1 선행연구 9
2.1.1 유상증자 제도의 개관 9
2.1.2 유상증자유형 결정 요인 및 발행가액 결정방법 12
2.1.3 유상증자 공시효과 및 장기성과 14
2.1.4 유상증자와 이익조정 18
2.2 연구가설 19
제 3장 연구방법 25
3.1 표본 선정 25
3.2 연구 모형 28
3.2.1 공시효과 분석 모형 28
3.2.2 장?단기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모형 29
3.2.3 이익조정 분석 모형 33
3.2.4 통제변수 39
제 4장 실증분석 43
4.1 기술적 통계 43
4.1.1 기초통계량 및 상관분석 43
4.1.2 주요 변수의 차이분석 46
4.2 성과분석 47
4.2.1 공시효과 분석 47
4.2.2 장기성과 분석 57
4.2.3 장?단기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62
4.2.4 강건성 검증 (증자기업별 매칭) 83
4.3 이익조정 분석 89
4.3.1 유상증자 기업과 비교 기업 간의 비교 90
4.3.2 주주공모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 간의 비교 99
제 5장 결론 113
5.1 연구의 요약 113
5.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