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상증자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만을 직접 비교 연구하여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유상증자 장?단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익조정에 관하여도 실증 분석하고자한다. 2004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13년간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을 발행된 총 1,536건에 대해서 분석하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상증자 공시효과는 주주배정 방식이 일반공모 방식보다 더 부정적이다. 또한 공시전 1년간의 주가흐름은 BHAR기준 주주배정은 양(+)의 초과수익률을 일반공모는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이는데 이는 기업이 성과가 좋은 상태에서는 일반공모보다 주주배정을 더 선호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유상증자 물량을 우리사주에 배정한다고 공시하면 유상증자공시일의 공시의 부정적 효과가 완화된다. 또한 배정된 물량을 실제 매입으로 이어진 경우 3년간 장기성과의 부정적 효과 역시 완화된다. 이는 향후 기업의 성과가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내부자라고 할 수 있는 우리사주조합이 실제 매입하기 때문이며 이는 시장에 기업의 긍정적인 신호를 주는 효과를 가진다. 셋째, 일반공모 방식이 주주배정 방식에 비해 할인율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또한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할인율이 공시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유상증자 분석에서도 할인율은 중요한 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증자방식별로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이는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일반공모 방식의 경우 할인율이 주주 부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지만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경우 할인율의 크기가 주주 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최종발행가액공시일에 최초발행가액보다 최종발행가액이 높게 공시되면 주가는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반대로 낮게 공시되면 주가는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또한 유상증자에 관한 종합적인 공시효과 분석을 위해 유상증자공시일 뿐만 아니라 최종발행가액결정일을 함께 비교 분석하면 공시효과는 더 부정적으로 나타난다. 다섯째, 동일기업의 다른 방식으로 발행한 표본을 따로 선정하여 직접 분석한 결과 기존의 분석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으며, 대부분의 분석에서 더욱 뚜렷한 결과가 도출된다. 또한 이익조정여부에 대해 직접 비교분석하면 분기별 분석에서 주주배정이 증자 다음 분기에서 재량적발생액과 실제이익조정액을 이용하여 이익을 상향조정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유상증자시 주주배정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을 직접비교한 연구로 정확한 비교를 위해 동일기업이 두 방식을 모두 사용한 경우만 표본으로 선정하여 연구한 점에서 차별성을 둔다. 또한 유상증자 연구에 있어 최종발행가액결정일과 우리사주조합, 할인율을 사용한다는 점을 공헌도로 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ight offerings and general public offerings in Seasoned Equity Offerings(SEOs) and analyze and test the difference between them. This study also analyzed empirically the influencing factors of short- and long-term outcomes of SEOs and earning management. A total of 1,536 SEOs issued through right offerings or general public offerings for 13 years from Jan. 1st, 2004 to Dec. 31st, 2016 were analyzed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nnouncement effect of SEOs was lower in right offerings than in general public offerings. The stock price flow for one year before announcement showed, in terms of BHAR, positive excess returns in right offerings and negative one in general public offerings, suggesting that the companies with high performance are likely to prefer right offerings to general public offerings. Second, for the companies listed on the KOSDAQ market through right offerings, the negative effect on the announcement day was alleviated when it was announced that the SEOs amounts would be allocated to employee stock. Furthermore, the actual purchase of the allocated stocks alleviated the negative effect of long-term performance for three years since This is because the actual stock purchase by the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 (ESOP), an insider, gives the market a positive signal that the company''s performance will improve in the future. Third, the effect of discount rate was greater in general public offering than in right offerings. The discount rate, in right offerings, had no effect on the announcement effect, indicating that the effect of discount rate varies on the method of SEOs though it is an important variable. This is because, the discount rate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stakeholders’wealth in general public offering in which unspecified public participate but no effect on it in right offerings. Fourth, the effect of announcement day of the final issue price on stock price was positive when it was higher than initial issuance price and negative it was lower. When the announcement day of final issue price, in addition to event day of SEOs, was included in the analysis and comparison for more comprehensive analysis of announcement effect, the announcement effect became worse. Fifth, the analysis of samples of companies issued SEOs with both offering methods showed similar with and clearer than results of previous ones. In addition, the quarterly direct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resence of earning management showed that the right offerings were shown to increase the earnings by using discretionary accruals and real earnings management at next quarter of SEOs. This study compared directly the right offerings and general public offerings in SEOs and has strength in that samples of companies issued SEOs with both offering method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is study also has contributed to this field by using announcement day of final issue price, ESOP, and discount rate to study SEOs.
목차
제 1장 서론 11.1 연구배경 11.2 연구내용 51.3 연구의 구성 8제 2장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92.1 선행연구 92.1.1 유상증자 제도의 개관 92.1.2 유상증자유형 결정 요인 및 발행가액 결정방법 122.1.3 유상증자 공시효과 및 장기성과 142.1.4 유상증자와 이익조정 182.2 연구가설 19제 3장 연구방법 253.1 표본 선정 253.2 연구 모형 283.2.1 공시효과 분석 모형 283.2.2 장?단기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모형 293.2.3 이익조정 분석 모형 333.2.4 통제변수 39제 4장 실증분석 434.1 기술적 통계 434.1.1 기초통계량 및 상관분석 434.1.2 주요 변수의 차이분석 464.2 성과분석 474.2.1 공시효과 분석 474.2.2 장기성과 분석 574.2.3 장?단기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624.2.4 강건성 검증 (증자기업별 매칭) 834.3 이익조정 분석 894.3.1 유상증자 기업과 비교 기업 간의 비교 904.3.2 주주공모 방식과 일반공모 방식 간의 비교 99제 5장 결론 1135.1 연구의 요약 1135.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116참고문헌 119Abstract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