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및 미용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ㆍ경기 지역의 미용실을 이용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으로 수집된 최종 655부의 자료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 분석에 사용된 통계 기법으로는 빈도분석, 요인분석(주성분분석, 베리맥스 사용),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증 Duncan test,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변수 투입 방법은 단계적 방법 사용)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별은 ‘여자’, 연령은 ‘40세 이상 44세 이하’,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결혼여부는 ‘기혼’, 자녀의 수는 ‘2명’, 직업은 ‘전문직’, 월평균 소득은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 경제상태는 ‘보통이다’, 건강상태는 ‘건강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자기효능감은 ‘일반적 자기효능감’,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두 가지 차원으로, 성공적 노화는 ‘개인성장’, ‘과시성’, ‘건강과 경제’, ‘의미추구’, ‘가족의 안녕’, ‘중용’의 여섯 가지 차원으로, 헤어관리행동은 ‘퍼머넌트 웨이브관리행동’, ‘염색관리행동’, ‘스타일링관리행동’, ‘커트관리행동’의 네 가지 차원으로, 미용실 선택속성은 ‘응답성’, ‘전문성’, ‘시설’, ‘신뢰성’의 네 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였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효능감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자기효능감이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자기효능감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성공적 노화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성공적 노화가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헤어관리행동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들을 종합해 볼 때, 서울ㆍ경기 지역의 미용실을 이용하는 중장년층의 자기효능감에 따른 헤어관리행동은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자기효능감에 따른 성공적 노화와 미용실 선택속성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중장년층의 성공적 노화에 따른 헤어관리행동 및 미용실 선택속성과, 중장년층 헤어관리행동에 따른 미용실 선택속성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요인들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및 미용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를 하여, 학문적으로는 관련성을 규명하고 실무적으로는 헤어미용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This study researched the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the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of middle-aged people. A self-written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middle-aged who used beauty salon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final 655 survey copies of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on SPSS 22.0 throug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and the use of Verimax), reliabilit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post-test Duncan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variable input method uses a stepwise method). The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nalysis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earch subjects showed that the most common gender was ‘female’, age was ‘40 to 44 years’, education was ‘high school graduation’, marital status was ‘arried’, the number of children was ‘two’, occupation was ‘professional’, monthly income was ‘2 to 3 million Korean won’, economic status was ‘average’, and the health status was ‘healthy’. Second, this study analyzed the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validity and reliability of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the results, self-efficacy was divided into two dimensions: ‘general self-efficacy’ and ‘social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was divided into four dimensions: ‘personal growth’, ‘ostentatiousness’, ‘health and economy’, ‘pursuit of meaning’, ‘well-being of family’, and ‘moderate’, hair management behavior derived four dimensions: ‘permanent wave management behavior’, ‘dyed hair management behavior’, ‘styling management behavior’, and ‘haircut management behavior’, and the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were derived in four dimensions: ‘responsiveness’, ‘professionalism’, ‘facility’, and ‘reliability’. Third, the analysis of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the attributes of hair salon sele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demonstrated parti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m. Fourth,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correlated with all factors. Fifth, self-efficacy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successful aging. Sixth,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hair management behavior. Seventh, self-efficacy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ributes of hair salon selection. Eighth, successful aging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hair management behavior. Ninth, successful aging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ributes of hair salon selection. Tenth, hair management behavior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on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In conclusion, the hair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self-efficacy of the middle-aged who use hair salons in Seoul and Gyeonggi area had a significant effect, and successful aging and the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self-efficacy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Moreover, the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the successful aging of the middle-aged and the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their hair management behavior had a partially significant effect, and each of the influencing factors could also be identified in this study. This study examined self-efficacy, successful aging, hair management behavior, and hair salon selection attributes of the middle-aged to verify their correlations. As for practical implications,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basic data, so they can contribute to the growth of the hair beauty industry.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문제 및 모형 71) 연구의 문제 72) 연구의 모형 9Ⅱ. 이론적 배경 101. 중장년층 101) 중장년층의 특성 102) 중장년층의 연령 기준 132. 자기효능감 171) 자기효능감의 개념 172) 자기효능감의 요인 223. 성공적 노화 251) 성공적 노화의 개념 252) 성공적 노화의 요인 354. 헤어관리행동 411) 헤어스타일 412) 헤어관리행동의 개념 453) 헤어관리행동의 요인 495. 미용실 선택속성 521) 소비자 행동 522) 미용실 선택속성의 개념 553) 미용실 선택속성의 요인 59Ⅲ. 연구방법 및 절차 63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632. 측정도구 653. 자료의 분석방법 69Ⅳ. 연구 결과 71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12.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741) 자기효능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752) 성공적 노화의 타당성 및 신뢰도 783) 헤어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824) 미용실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84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 861)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실 선택속성의 기술 통계분석 86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 헤어관리행동, 미용 실 선택속성의 차이 88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1045. 자기효능감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76. 자기효능감이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17. 자기효능감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1148. 성공적 노화가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79. 성공적 노화가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12110. 헤어관리행동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124Ⅴ. 결론 128참고문헌 133부 록 149ABSTRACT 155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