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다은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보육교사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해 보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육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9명의 보육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Corbin과 Strauss의 연속적 비교법 단계에 따라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45개의 내용과 이를 포함하는 14개의 하위 요소, 3개의 상위 요소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과정에서 놀이 지원 실행하기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나타내었다.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들은 ‘불안감과 기대감의 공존’이라는 경험을 하였고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관련된 교육을 받으며 배움을 얻고 반영적 평가, 자기반성과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와 기관에서의 협력을 통해 더욱 장점이 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인식과 함께 환경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였고 유아의 놀이 관찰을 통해 놀이의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하면서 교사 역할의 어려움과 팀 접근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다. 교사의 개입 및 지원에 대한 의문, 유아의 성향 및 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놀이 지원의 어려움과 심리적 위축, 교육과정의 변화에도 변하지 않는 관리자의 인식, 자료의 부족, 교사 대 유아 비율에 있어서 협력적 지원 부족,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이해도 저하 및 학습 요구와의 상충으로 인한 어려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하여 교사들은 다양한 지원망 구성을 요구하였다. 보육 교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사례 중심 교육, 물적, 심리적, 인적으로 충분한 여건 제공 등의 협력적 지원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및 홍보를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달라진 교육과정 안에서 교사들이 경험하는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다양한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2019 개정 누리과정」 6
1)「2019 개정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및 내용 6
2)「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8
3) 관련 선행연구 10
2. 유아통합교육 14
1) 유아통합교육의 개념 및 특성 14
2) 유아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6
3) 관련 선행연구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1) 연구 참여자 선정 20
2) 연구 참여자 특성 20
2. 자료 수집 23
1) 심층 면담 및 전사본 작성 23
2) 심층 면담 질문지 개발 24
3) 연구 일정 26
3. 자료 분석 26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및 윤리적 고려 27
1)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27
2) 윤리적 고려 28
Ⅳ. 연구 결과 29
1.「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에서 나타난 놀이지원 실행하기 30
2.「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에서 나타난 역할의 어려움과 팀 접근의 한계 43
3.「2019 개정 누리과정」실천을 위한 지원망 구성하기 56
Ⅴ. 논의 및 제언 62
1. 논의 62
1)「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에서 나타난 놀이지원 실행하기 62
2)「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에서 나타난 역할의 어려움과 팀 접근의 한계 66
3)「2019 개정 누리과정」실천을 위한 지원망 구성하기 70
2.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80
<표 1>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17
<표 2>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20
<표 3> 면담 질문지의 주요 내용 25
<표 4> 연구 기간 및 세부 내용 26
<표 5>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경험 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