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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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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다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배성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7 - 174 (28page)
DOI
http://dx.doi.org/10.21214/kecse.2021.21.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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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반을 운영하는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변화된 교육과정 안에서 교사들이 경험하는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8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그 자료를Corbin과 Strauss의 연속적 비교법으로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42개의 내용과 14개의 하위요소, 3개의 상위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질 높은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사 간 성장의 기회, 장애 유아에게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혼란스러움 등 기존의 교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경계선상 인식이 혼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교사 역할에 대한 혼란스러움,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자료 준비의 어려움,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낮은 인식 및 학습요구와의 상충으로인한 어려움 등을 경험하였다. 셋째,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교사의 요구는 교사의역량 강화를 위한 사례 중심 교육과 의견 나눔의 장 제공,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 지원및 기관 및 동료 교사와의 협력 및 심리적 지지, 교사지원 및 부모교육 지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 경험에 기반하여 통합반 운영에대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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