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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창수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지도교수
동학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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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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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오늘날 조직들이 4차 산업혁명과 COVID-19 팬데믹 등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리더는 물론이고 구성원들의 혁신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조직 구성원들을 자발적으로 변화시켜서 창의성과 혁신행동을 이끌어내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받는 변혁적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하위요인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관심이 적은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구성개념을 특성별로 세분하여 각각의 특성별로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들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및 개별적 배려 요인이 조직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둘째, 상기 과정에서 팔로워십의 하위요인들인 목표일치성 지각, 비판적 사고, 능동적 참여와 팀 정신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직의 목적과 특성이 다른 우리나라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간의 리더십 효과의 차이를 하위요인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적으로 계층조직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20명의 응답 자료를 확보하여 최종적으로 501개의 자료를 SPSS 24.0와 Process Macro 3.5, 그리고 AMOS 23.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수로 설정한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들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및 개별적 배려는 모두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팔로워십 특성들의 매개효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팔로워십의 하위요인인 팀 정신은 변혁적 리더십의 모든 하위요인들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목표일치성 지각과 능동적 참여는 일부 결합유형에서만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반면에 비판적 사고에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변혁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팔로워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이며, 특성별로 효과적인 결합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말한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들이 팔로워십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직 유형의 조절효과는 특성별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공공기관보다 민간기업에서 효과가 큰 특성별 결합유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카리스마-목표일치성 지각, 카리스마-능동적 참여, 카리스마-팀 정신, 영감적 동기부여-목표일치성 지각, 영감적 동기부여-팀 정신, 지적 자극-목표일치성 지각, 지적 자극-능동적 참여, 지적 자극-팀 정신, 개별적 배려-목표일치성 지각, 개별적 배려-팀 정신이 그것이다.
본 연구는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관련 변수들을 특성별로 하위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연구범위를 심화하였다는데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팔로워십이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팔로워십의 특성에 적합한 리더십을 구사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조직 유형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으로 구분하여 조직 유형별로 효과적인 리더십-팔로워십의 특성별 결합 유형을 제시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변혁적 리더십, 팔로워십, 혁신행동, 매개효과, 조절효과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 배경 1
나. 연구 목적 3
2. 연구 범위 및 방법 6
3. 논문 구성 7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1.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8
가. 리더십 이론의 개요 8
나.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13
다.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15
라. 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5
2. 팔로워십(Followership) 29
가. 팔로워십의 개념 29
나. 팔로워십의 특성 31
다. 팔로워십의 선행연구 36
3. 혁신행동(Innovative Behavior) 40
가. 혁신행동의 개념 40
나. 혁신행동의 선행변수 43
다.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45
4.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47
가. 공공기관의 개요 47
나. 공공기관의 특성 49
다.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차이점 51
Ⅲ. 연구 설계 53
1. 연구 모형 53
2. 가설 설정 54
가. 독립변수와 혁신행동 54
나. 매개변수: 팔로워십 특성 56
다. 조절변수: 조직 유형 60
3. 연구 설계 65
가. 연구 대상 선정 65
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문항 구성 65
다. 설문 조사 69
라. 가설검정 절차 69
Ⅳ. 연구 결과 70
1. 연구 대상 특성 70
2.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71
가. 타당성 검정 71
나. 신뢰성 검정 73
다. 상관관계 분석 75
3. 가설검정 결과 76
가. 인과관계 가설검정 76
나. 매개효과 가설검정 78
다. 조절효과 가설검정 82
4. 가설검정 결과 요약 및 논의 92
가. 가설검정 결과 요약 92
나. 논의 94
Ⅴ. 결론 101
1. 논문 요약 101
2. 시사점 103
가. 학술적 시사점 103
나. 실무적 시사점 104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6
국문초록 107
ABSTRACT 109
REFERENCE 112
[부록] 설문지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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