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정환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경기도 골프장을 이용한 골퍼 250명에게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과 눈덩이표집법(snowball sampling)을 적용하여 COVID-19의 거리두기 허용 범위 내에서 골프장·연습장 이용객 150명과 온라인 설문지 100명 중 최종적으로 209부(90.0%)가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독립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의 차이에서는 교육수준에 따라 제품에서 고졸이 대학교졸보다 높았고, 라운딩회수에 따라 제품에서 6회-10회가 5회 미만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는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장소와 가격이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쳤고, 촉진·장소·가격이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이외에는 인과관계가 없었다.
셋째,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과 브랜드자산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골프장은 COVID-19 이후의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거시적인 관점에서 골프장의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모형 및 가설 5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가정 7
7.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골프 인구 및 골프장 변화 추이 9
2. 골프장 관련 선행연구 분석 15
3. 마케팅믹스변인(4P’s) 17
4. 브랜드자산(Brand Equit) 22
5. 행동의도 23
요약 25
Ⅲ. 연구방법 26
1. 연구설계 26
2. 연구대상 27
3. 조사도구 29
4. 조사절차 32
5. 통계처리 33
Ⅳ. 연구결과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차이 검증 34
2.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간의 상관관계분석 43
3. 연구모형의 적합도 44
4.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도의도 간의 구조관계 44
Ⅴ. 논의 48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설문지) 61
ABSTRACT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