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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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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환 (웹케시) 김병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스포츠사이언스 스포츠사이언스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5 - 5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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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경기도 골프장을 이용한 골퍼 250명에게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과 눈덩이표집법(snowball sampling)을 적용하여 COVID-19의 거리두기 허용 범위 내에서 골프장·연습장 이용객 150명과 온라인 설문지 100명 중 최종적으로 209부(90.0%)가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장소·가격이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쳤고,촉진·장소·가격이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이외에는 인과관계가 없었다. 둘째, 골프장 마케팅믹스변인과 브랜드자산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골프장은 COVID-19 이후의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거시적인 관점에서 골프장의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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