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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우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기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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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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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선진화된 그리고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부족으로 인해 그동안 질적인 발전에 있어 정체되어 왔다. 또한 국내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사회적 발전과 함께 폐해도 다수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외형적인 성장에 따른 프랜차이즈 산업분야에서 그 원인에 대한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다양한 시각에서의 학술 연구가 활발하지 않는 것 또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논의되지 않았던 가맹점주의 서비스 경험에 따른 장기 관계지향성(재계약의도와 재무적 성과, 실제 매출데이터<평당매출액>)과 가맹점주의 인게이지먼트, 관계품질의 변수들이 상호 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2가지 업종(커피와 치킨)에 프랜차이즈 산업에 종사하는 264명의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서비스 경험이 장기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가맹점주의 서비스 경험은 장기 관계지향성 하위변수들 중에서 재계약의도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매개변수인 관계품질의 경우 재계약의도와 재무적 성과에서만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인게이지먼트는 가맹점주의 서비스 경험과 재계약의도 사이, 가맹점주의 서비스 경험과 재무적 성과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서비스 경험과 실제 매출데이터인 평당 매출액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동안 가맹본부의 입장에서 가맹본부의 다양한 지원서비스에 대한 논문을 많았으나 본 연구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를 대등한 입장에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이고 이론적인 가치와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필요성 3
1.3 연구의 목적 8
1.4 연구의 방법 9
1.5 연구의 구성 10
제 2 장 이론적 배경 11
2.1 프랜차이즈 개념과 정의, 종류, 특징, 성과 11
2.1.1 프랜차이즈 개념과 정의 11
2.1.2 프랜차이즈 종류 12
2.1.3 프랜차이즈 특징 13
2.1.4 프랜차이즈 성과 16
2.2 서비스 경험 18
2.2.1 서비스 경험의 개념과 정의 18
2.2.2 서비스 경험의 연구동향 20
2.2.3 서비스 경험 선행연구 22
2.3 인게이지먼트 32
2.3.1 인게이지먼트의 개념과 정의 32
2.3.2 고객 인게이지먼트 34
2.3.3 직원 인게이지먼트 35
2.3.4 직무 인게이지먼트 36
2.3.5 광의적 인게이지먼트 36
2.4 장기 관계지향성 38
2.4.1 장기 관계지향성 개념과 정의 38
2.4.2 장기 관계지향성 선행연구 40
2.4.3 본 연구의 차별성 41
2.5 관계품질 43
2.5.1 만족 45
2.5.2 신뢰 46
2.5.3 몰입 48
제 3 장 연구방법 51
3.1 연구모형 51
3.2 가설설정 52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3.4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58
3.5 자료 분석방법 60
제 4 장 분석결과 61
4.1 표본특성 61
4.2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62
4.3 가설검정 66
4.4 매개효과 검증 67
4.5 조절효과 검증 70
4.6 연구결과 요약 73
제 5 장 결론 75
5.1 연구결과 요약 75
5.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76
참고문헌 80
부 록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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