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영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해준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인문학, 철학, 음악, 미술, 무용 등의 기초예술에 대한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회·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DIE모형과 연극의 3단계 모형, 배상국(2018)의 콘텐츠 개발 4단계·5단계 모형을 수정·보완하여 콘텐츠 개발 모형을 콘텐츠 기획단계, 콘텐츠 개발단계, 콘텐츠 평가단계의 총 3단계로 체계화하였다.
콘텐츠 기획단계에서는 선행 콘텐츠의 실행 후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도출된 결과를 콘텐츠 개발단계에 반영하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스크립트 이론과 프레임 이론을 적용하여 소재의 선정과 확장을 통해 콘텐츠를 구성하고 서사학적 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대본을 작성하였다. 콘텐츠 평가단계에서는 개발된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에 대한 전문가들의 내용분석과 평가를 통해 사회·교육적 의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거쳐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기획단계에서는 ‘사랑’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인문학, 음악, 미술, 무용 등의 기초예술 장르가 반영된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구성하고 실행한 후 전문가 두 그룹과 일반인 한 그룹을 선정하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주제 중심의 일관성 있는 내용 전개, 시각적 자료의 활용과 콘텐츠의 연속성,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개발단계에서는 포커스 그룹 면담에서 도출된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스크립트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대별 음악가들을 선별하여 중세의 그레고리우스1세, 바로크의 바흐, 고전의 모차르트와 베토벤, 낭만의 쇼팽과 바그너, 근현대의 드뷔시와 라흐마니노프를 연속적 소재로 선정하였다. 이 소재들을 인문학, 음악, 미술, 무용, 기타 자료, 관객들의 참여 활동으로 구성하고 프레임 이론을 기반으로 소재를 확장하였다. 이를 토대로 서사학적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를 대본화하는 작업을 거쳐 8회차에 걸친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의 평가를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내용 타당도 평가를 통해 콘텐츠 설계, 콘텐츠 내용, 지원 및 운영에 대한 항목에서 모두 4.5점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전문가들은 관객들과 소통을 통해 어려운 주제를 쉽게 풀어내어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의견과 함께 장르의 연결성과 저작권, 세부적인 정보가 추가·보완되어야 한다고 평가하였다.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는 예술을 통한 사회적 소통, 기초예술의 대중성 확립,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문화자본으로서의 가능성 확보의 사회적 함의와 대중들의 인문학적 소양의 확장, 공연예술을 매개로 한 다양한 지식의 확장과 정보 활용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된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가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초예술로 구성된 공연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예술과 대중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기초예술이 가지는 사회적 가치를 확장하고, 양질의 예술프로그램을 보급함으로써 평생교육으로서의 기초예술 저변확대에 가교역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문제 6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문화예술 콘텐츠 9
2. 융복합콘텐츠 11
3. 스토리텔링 21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절차 29
2. 연구자의 이해 30
3. 콘텐츠의 구성 방법 32
4. 콘텐츠 요구조사를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34
5. 콘텐츠 평가 38
Ⅳ. 연구 결과 41
1.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기획 41
2.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개발 50
3.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평가 97
4.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의 사회·교육적 의미 101
Ⅴ. 논의 109
1.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기획 109
2.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 구성 110
3.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의 평가 111
4. ‘뮤직커뮤니케이션’ 공연콘텐츠의 사회·교육적 함의 112
Ⅵ. 결론 및 제언 115
1. 결론 115
2. 제언 117
참 고 문 헌 118
부 록 128
ABSTRACT 13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