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조직효과성은 개인의 삶은 물론 국가의 교육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므로 그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학교 조직효과성에 관한 영향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학교장의 리더십이 주요한 영향요인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그간의 관련 연구와 이론들을 통하여 동의 되어 왔다. 지금까지 연구된 학교장 리더십 유형은 매우 다양하였는데 여러 가지 리더십 유형 중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월등하게 많이 연구되었다. 학교장 리더십 연구의 주제는 주로 리더십의 효과성 분석이며 양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최근에는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학교 역할의 증가, 학교 조직구성원의 다양화에 기인한 인력 관리의 필요성 등에 따라 학교장의 도덕성, 관계적 투명성 등이 더욱 중요해 졌다. 최근에는 교육 현장에서 진성리더십, 코칭리더십 등 다양한 현대적 리더십유형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다소 미진하다는 의견이 있다. 학교장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풍부해질수록 그 연구 결과들은 교육계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최근 10년 간의 학교장 리더십 연구 동향을 확인해 본 결과,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 중 학교장의 진성리더십 관련 연구는 학교장 리더십 연구 전체의 12.1%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충분한 연구가 수행되지는 못했으며 좀 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장의 진성리더십을 중심으로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종속변수로 학교의 조직효과성을 설정하고 독립변수로 학교장의 진성리더십, 매개변수로 사회적 자본을 설정하여 그 관계성을 분석하기로 하고 연구를 설계하였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 사례들을 토대로 서울 소재 중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99부를 회수하였고 응답 자료 중에서 유효한 297부의 응답내용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결과에 의하면 중등 교원들은 진성리더십에 대한 인식 보다 학교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을 보다 더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 중 특히 네트워크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다중회귀분석에서의 네트워크의 유의한 영향으로 이어져 학교에서의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는 결과였다. 둘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진성리더십 및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 수준에 있어서 중학교 교원이 고등학교 교원 보다 통계적으로 더 높게 확인되었다. 다만 종속변수인 조직효과성에 대해서는 조직몰입에 있어서만 중학교 교원이 고등학교 교원의 인식 정도 보다 더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중·고등학교 학교급 간의 교육목표 및 중점 방향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 의하면 주요 변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가장 높은 상관은 진성리더십과 사회적자본의 관계로 .566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각 변수 및 전체 하위요인 중에서 가장 낮은 상관은 사회적자본의 하위요인인 규범과 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으로 결과치 .243이라는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학교장의 진성리더십을 높게 인식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자본도 풍부하다고 평가함을 보여주는 결과로, 진성리더십의 인식 수준이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사회적 자본의 하위요인인 규범은 조직몰입에 가장 적게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변수들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진성리더십은 사회적 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그 중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이 .437로 가장 컸고 다음으로 신뢰(.424), 규범(.349) 순이었다. 또한 진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진성리더십과 네트워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한 반면, 신뢰와 규범에 대하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자본의 간접효과를 보여주는 결과이며 본 연구에서 진성리더십이 사회적 자본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특히 네트워크에 가장 큰 영향을 보였던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결과이다. 한편 진성리더십은 조직효과성에 직접적으로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자본의 간접효과와 진성리더십의 직접효과 모두를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는 학교의 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해서 학교 관리자의 진성리더십 교육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진성 리더인 학교장을 선발·임용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학교 사회적 자본의 매개를 통하여 조직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으므로 학교의 사회적 자본을 풍부하게 만들 필요성도 확인할 수 있다.
주요어 : 조직효과성, 진성리더십, 사회적 자본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is important not only for personal life but also for 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t is very meaningful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There are many factors affecting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Among them, the fact that the principal''s leadership is a major influencing factor has been agreed through related studies and theories. The types of principal’s leadership that have been studied so far were very diverse. Among the various leadership type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s been studied a lot. The subject of principal leadership research is mainly a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adership and research using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has been the mainstream. Recently, according to the increase in the role of schools due to changes in society and the need for manpower management due to the diversification of school organizational members, the principal''s morality and relational transparency became more important. Recently, in the education world, interest in various modern leadership types such as authentic leadership and coaching leadership is increasing, but there are still opinions that it is somewhat insufficient. As research on principal''s leadership becomes abundant, the research results can provide useful implications for education. As a result of checking the research trends of principals'' leadership over the past 10 years, among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academic journals, the research on the authentic leadership of principals was found to be 12.1% of the total research on principal’s leadership. It can be seen that sufficient research has not been conducted yet, and more diverse studies are needed. In this context,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effect of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t was designed with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school set as the dependent variable,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a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social capital as the parameter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ased on the literature study and precedent research case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argeting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in Seoul, and 299 copies were collected, and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valid responses of 297 copies from the response data. The conclusions based on thes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descriptive statistical results of major variables, it was found that secondary school teachers felt a higher perception of social capital of school than that of authentic leadership. Among social capital, it was confirmed that the awareness of networks was the highest. This leads to a significant influence of the network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it is a result that shows the importance of social capital in schools. Seco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it was found that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authentic leadership and social capital were statistically higher than that of high school teachers. However, regard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middle school teachers were higher than high school teachers. These results seem to be due to the difference in educational goals and focus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levels that exist in general.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variables, all major variabl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 correlations. Among them, the highest correlation was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social capital, showing the highest value at .566. The lowest correlation among each variable and all sub-factors was norm, which is a sub-factor of soci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hich is a sub-factor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ith a result value of .243. This is a result showing that when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is highly recognized, social capital is also plentiful. It shows that the awareness level of authentic leadership has a positive effect on social capital. On the other hand, it can be confirmed that norms, which are sub-factors of social capital, have the least influ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urth,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mong variables, authentic leader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social capital. Among them, the influence on the network was the largest at .437, followed by trust (.424) and norms (.349). In addition, it was confirmed that social capital showe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pecific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the network. on the other side, It was found that there was no mediating effect as it was not statistically valid for trust and norms. This is a result showing the indirect effect of social capital. This is consistent with the fact that authentic leadership showed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network, especially among the sub-factors of social capital in this study. On the other hand, authentic leadership has been shown to have a positive (+) effect directly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oth the indirect effect of social capital and the direct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were confirmed. The above results show that in order to improve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it is necessary to pay more attention to the educ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 and to select and appoint the principals who are authentic leaders. In addition, the need to enrich the social capital of schools can be confirmed a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an be improved through the mediation of school social capital.
key words :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uthentic leadership, social capital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5제2장 이론적 고찰 8제1절 조직효과성 81. 조직효과성의 개념 82. 조직효과성의 접근 방법 103. 조직효과성의 구성요소 124. 학교의 조직효과성 18제2절 진성리더십 221. 리더십의 개념 222. 리더십의 주요 이론 243. 진성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74. 학교장의 진성리더십과 조직 효과성 31제3절 사회적 자본 361. 사회적 자본의 개념 362. 사회적 자본의 이론 및 구성요소 383. 진성리더십과 사회적 자본 444. 학교의 사회적 자본과 조직효과성 46제3장 선행연구 49제1절 선행연구 검토 491. 진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492. 진성리더십과 사회적 자본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563. 사회적 자본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60제2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7제4장 연구의 설계 74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741. 연구 모형 742. 가설 설정 76제2절 변수 설정 및 분석 방법 791. 변수 설정 및 설문 구성 79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833. 측정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 84제5장 실증적 분석 결과 88제1절 변수의 일반적 특성 88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82. 기술통계 893.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 94제2절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결과 991.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92. 주요변수들 간의 관계 분석 결과 1023.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064. 가설검증 결과 113제6장 결론 114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4제2절 연구의 함의 1211. 이론적 함의 1212. 정책적 함의 122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6참고문헌 128부록 146ABSTRACT 151[표 2-1] 조직효과성의 측정요소와 지표 비교 15[표 2-2] 학교 조직효과성의 측정지표 비교 20[표 2-3] 리더십의 개념 정의 비교 22[표 2-4] 진성리더십의 구성요소 비교 29[표 2-5] 학교장 리더십 연구 동향 33[표 2-6] 사회적 자본의 정의 비교 37[표 2-7]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 비교 42[표 2-8] 사회적 자본의 측정요소 및 설문 대상 비교 43[표 3-1] 국내 연구자들의 조직효과성 연구 관점 비교 50[표 3-2] 진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관한 선행 연구 53[표 3-3] 진성리더십과 사회적 자본에 관한 선행 연구 58[표 3-4] 사회적 자본과 조직효과성에 관한 선행 연구 64[표 3-5] 조직효과성 관련 선행 연구의 대상 비교 71[표 4-1] 연구가설 78[표 4-2] 변수의 목록과 설문 구성 80[표 4-3] 진성리더십의 요인분석결과 및 요인부하값 85[표 4-4] 사회적자본의 요인분석결과 및 요인부하값 86[표 4-5] 조직효과성의 요인분석결과 및 요인부하값 86[표 4-6] 주요 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결과 87[표 4-7]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8[표 4-8]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90[표 4-9] 독립변인의 하위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91[표 4-10] 매개변인의 하위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92[표 4-11] 종속변인의 하위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93[표 4-12] 학교급에 따른 주요변인의 인식차이 결과 94[표 4-13] 설립구분에 따른 주요변인의 인식차이 결과 96[표 4-14]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의 인식차이 결과 97[표 4-15] 재직기간에 따른 주요변인의 인식차이 결과 98[표 4-16]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100[표 4-17] 진성리더십이 사회적자본에 미치는 영향 102[표 4-18] 진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04[표 4-19] 사회적자본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105[표 4-20] 진성리더십이 사회적자본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106[표 4-21] 진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 107[표 4-22] 매개 모형의 직접, 간접 효과 분석 결과1 108[표 4-23] 진성리더십과 조직몰입 간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 109[표 4-24] 매개 모형의 직접, 간접 효과 분석 결과2 110[표 4-25] 진성리더십과 직무만족 간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 111[표 4-26] 매개 모형의 직접, 간접 효과 분석 결과3 112[표 4-27] 가설검증 결과 113[그림 4-1] 연구 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