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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은하 (한림대학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윤경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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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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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용언은 문장의 핵심인 서술어 기능을 담당하며 아동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사를 전달하거나 언어적인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용언 사용 발달은 아동의 언어발달 척도가 될 수 있으며 구문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용언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진다고 보고된 2-3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용언의 사용 양상을 확인하고, 구문 발달과는 어떠한 관계인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6개월 간격으로 2세 후반, 3세 전반, 3세 후반, 각 20명씩 총 60명의 정상발달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자발화는 연구자와의 대화를 통해 수집했으며, 자발화 수집을 위한 도구로 아동에게 친숙한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그림카드나 그림책을 활용했다. 자연스러운 아동의 발화를 수집하기 위하여 최대한 아동의 주도에 따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발화 중 연속된 50발화에서 전체 용언과 용언의 하위분류별 사용빈도 및 유형수를 측정하였으며, 구문복잡성과 관련한 평균발화길이는 평균낱말길이와 평균형태소길이로 측정하였다.

결과: (1) 전체 용언 사용빈도(NTP)는 2세 후반이 3세 전반 및 후반 집단과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전체 용언 유형수(NDP)는 모든 연령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용언의 하위분류별 사용빈도(NTP)에서 동사는 모든 연령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형용사는 2세 후반이 3세 전반 및 3세 후반 집단과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보조동사는 2세 후반과 3세 후반 집단 간에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용언의 하위분류별 유형수(NDP)에서도 동사는 모든 연령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형용사는 2세 후반이 3세 전반 및 3세 후반 집단과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보조동사는 2세 후반과 3세 전반 및 3세 후반과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용언 중에서 동사 사용빈도가 53.8%, 형용사 유형수가 14.4%로 평균낱말길이를 유의하게 설명하였으며, 동사 사용빈도가 62.9%, 형용사 사용빈도가 15.1%, 동사 유형수가 2.0%로 평균형태소길이를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2-3세 시기에 아동들은 용언을 활발하게 사용하며, 이러한 용언 발달이 구문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들의 용언 발달 양상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며, 임상에서 아동의 용언 평가 및 중재 시에 단순히 어휘 수준을 넘어 구문형태론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1. 용언의 정의와 분류 5
2. 아동의 용언 발달 7
3. 용언 발달이 구문 발달에 미치는 영향 9
제3장 연구 방법 11
1. 연구 대상 11
2. 자료 수집 도구 및 절차 12
3. 자료 분석 및 측정 13
4. 신뢰도 16
5. 통계 처리 16
제4장 연구 결과 17
1. 전체 용언 사용빈도(NTP)와 유형수(NDP) 18
2. 용언의 하위분류별 사용빈도와 유형수 21
3. 용언 발달이 구문 발달에 미치는 영향 27
제5장 결론 및 논의 30
1. 전체 용언 사용빈도(NTP)와 유형수(NDP) 30
2. 용언의 하위분류별 사용빈도와 유형수 33
3. 용언 발달이 구문 발달에 미치는 영향 36
제6장 연구의 의의 및 제언 38
1. 연구의 의의 38
2. 연구의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3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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