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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인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도일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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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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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상은 가족을 윤리의 근간으로 삼으면서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 영역에서의 실천을 지향한다. 가족 내의 덕목을 공적 윤리의 출발로 삼는 사상적 구조로 인해 가족 이기주의와 의제 가족주의라는 사회적 문제를 잠재한다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한다. 유가정치사상이 이러한 혐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혈연 외부의 범위로 윤리적 관심을 확장할 수 있도록 중간 과정을 설명하는 확장의 기제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가족의 범위를 벗어난 공적 영역에서의 윤리적 실천이 가능하도록 하는 확장기제의 측면에서 선진유가 정치사상 중 유가적 우정의 역할에 주목한다.
‘유가적 우정’은 기존 학계에 제시되었던 유가 우정에 관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선진유가에서 『논어』, 『맹자』를 중심으로 나타난 우정에 관한 일관된 관점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관념이다. 친밀함에 기반하는 혈연 혹은 일반적 우정과 달리, 유가적 우정은 유가적 가치에 대한 공동의 지향을 가지고 교류하며 성립한 신뢰를 관계의 주요기반으로 삼는 도덕적 동료의 성격을 가진다. 도덕적 역량을 기준으로 한 선별적 형성’, 상대의 잘못된 윤리적 수행을 직접적으로 지적하는 ‘責善’, ‘도덕적 수행에 대한 신뢰’이라는 세 가지가 유가적 우정의 특징적인 면모로 나타난다. 이러한 면모에 따라 유가적 우정은 유가적 공동체 실현을 함께 지향하며 서로의 仁을 보충하는 ‘輔仁의 관계’로 총결된다. 『맹자』에서는 동일한 우정관이 나타나지만 동등한 덕을 기준으로 형성되는 관계라는 측면이 부각되어 서술되었다. 이는 우정을 尊賢의 일환으로 포섭하여 통치자의 도덕적 성취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현명한 士와의 우정을 제안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유가적 우정의 특징적 면모 중 특히 責善은 유가적 우정의 관계에서 특별히 수행가능한 양질의 피드백이다. 같은 義를 공유하며 도덕적 역량의 선별을 거친 관계에서 신뢰가 바탕이 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도덕적 완성에 중요한 보조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責善은 혈연 내에서 수행되지 않으면서 우정에서는 주요한 역할로 제시되며, 가족관계와 우정의 상호보완이 공적 윤리에 대한 유가의 윤리적 기반의 부재 문제를 보충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유가적 우정은 혈연 내외, 대상과의 관계와 무관하게 부적절한 윤리적 수행에 대하여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유가적 우정은 혈연 내 관계에서 형성한 윤리적 기반이 배타적 범위에 제한되지 않고 혈연 외 범위의 적절한 윤리적 수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작동하는 하나의 확장기제로서 가능성을 가진다.
또한 가족애가 폐쇄적으로 전개되는 것을 견제하는 보조적 기제로서, 우정이 제공하는 연대의 경험이 가지는 가능성을 검토한다. 우정은 유가에서 신뢰와 공유의 경험을 제공하거나 의제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매개가 되며 가족 밖의 연대 경험을 통해 윤리적 관심을 가족 외부로 확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2. 연구범위 6
제2장 유가정치사상의 확장에 관한 이론적 배경 9
1. 親親의 배타적 발현 가능성 9
가. 親親의 의미 9
나. 차등적 사랑: 배타적 발현의 가능성 13
2. 仁의 ‘汎愛衆’ 측면과 맹자 확장의 두 출발점 17
제3장 유가적 우정 朋友의 성격 22
1. 논어의 유가적 우정 23
가. 공자 이전의 友 23
나. 유가적 우정 관념의 정립 26
1) 유가적 우정의 규정 26
2) 논어의 우정 이해에 관한 문제와 그 대안 32
2. 맹자의 유가적 우정 36
가. 맹자 우정 서술의 특징: 동등한 덕의 관계 36
나. 전국시대의 타 우정관과의 비교 42
1) 순자와의 비교를 통해 42
2) 관포지교, 백아절현 고사의 우정관을 통해 44
제4장. 유가적 우정의 핵심 확장기제: 맹자의 責善 48
1. 책선을 통해 본 혈연과 붕우의 역할 구분 48
가. 논어, 맹자의 ‘혈연 내 불책선’ 규정 49
나. 책선의 동기 분석: 일상적 충고 유형들과의 차이 54
2. 유가적 우정의 역할 수행 범위: 유가적 우정은 ‘親親의 배타적 발현’을 견제할 수 있는가? 59
가. ‘親親의 배타적 발현’은 책선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60
나. 유가적 우정의 책선 수행 범위 62
제5장. 확장 양상의 두 줄기 67
1. 유가 이상적 확장의 실현 68
2. 확장의 보조적 기제: 배타성을 극복하는 경험으로서의 우정 71
가. 신뢰의 공동체: 우정을 통한 적절한 평가 71
나. 유가 공동생활의 기반으로서 우정 74
다. 우정을 매개로 한 의제 가족적 연대 77
제6장. 결론 80
참고문헌 84
Abstract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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