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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동익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채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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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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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간 무역 활성화에 따른 국내외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는 컨테이너를 양적하하고 보관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각종 크레인을 비롯한 자원의 부하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터미널에 컨테이너를 반출입하는 외부 트럭이 터미널 밖에서 대기하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컨테이너터미널은 시간대별 예상 대기시간 및 현재 대기 중인 차량 대수 등의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이를 참고하여 트럭 운전자가 특정 시간대의 터미널 진입 여부를 판단하여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는 진입차량 분산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대기를 하더라도 해당 시간대에 컨테이너를 반출입하려는 트럭의 진입을 막을 강제성이 없어 여전히 진입 차량의 특정 시간대 쏠림 현상이 발생하며, 따라서 트럭의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부산항만공사가 중심이 되어 차량 반출입 예약시스템(VBS, Vehicle Booking System)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나 예약준수율이 낮고 참여사의 협조가 부진할 경우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하지 못할 수 있다.
본 연구는 VBS 도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출입 시간대를 현재의 트럭운전자가 결정하지 않고 일정한 배정 원칙에 따라 VBS시스템이 배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으며, 반출입 시간이 트럭 운전자가 선호하지 않는 시간대에 배정된 경우는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차기 배정에 반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반출입 시간대의 배정원칙은 외부 트럭 한 대당 터미널 내에서의 처리시간(processing time)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트럭의 반출입 유형을 ‘반입’과 ‘반출’, 그리고 반입 후 반출하는 ‘반출&반입’으로 구분하고, 반출&반입 트럭은 반입 혹은 반출 차량에 비하여 처리시간이 길게 소요되므로 반출&반입 트럭의 진입 시간을 비선호 시간대인 야간이나 새벽 시간대로 배정하는 것이다. 전반적인 운영 절차는 트럭 운전자가 반출입 최소 2일전에 시스템에 반출입 희망 시간대와 반출입 컨테이너의 유형을 등록하면 시스템이 배정하고 반출입 최소 1일전에 배정결과를 트럭운전자에게 통보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출입 시간대 배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인 목표계획법을 적용하였으며, 하루를 선호 시간대와 비선호 시간대(shift)로 나누고, 목표 제약식을 형성하기 위하여 첫 번째 목표(goal)는 TC(Transfer Crane)의 처리능력 준수이고 두 번째 목표는 반출입 희망 시간대 준수, 그리고 세 번째 목표는 TC의 시간대별 부하 균등화(load balancing)이다. 또한 시간대 배정 알고리즘의 계산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2단계 배정방식을 사용하였는데, 1단계에서 Shift를 배정하고, 2단계에서는 해당 Shift 내에서의 진입시간을 배정한다.
알고리즘의 타당성과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부산소재 A 컨테이너터미널의 컨테이너 트럭 반출입 자료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는데, 기존의 특정 시간대 진출입 집중 현상이 완화되었고 최대 대기시간과 평균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으며 TC부하가 균등화되는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 차량 반출입 예약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연구자로서의 대안 제시이며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시도이다. 알고리즘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긴급 운송 컨테이너의 처리, 배정 및 미배정 트럭의 진입 게이트 구분, 미배정 혹은 비선호 시간대 배정 트럭에 대한 인센티브의 구체화 등 실무적 보완이 요구되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효율화 및 반출입 트럭의 대기에 따른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당면 과제의 좋은 접근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1.3 연구방법 및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연구 5
2.1 컨테이너터미널 개요 5
2.2 외부 트럭 반출입 절차 7
2.2.1 반입 작업 절차 8
2.2.2 반출 작업 절차 10
2.2.3 반출입 작업 소요시간 12
2.3 컨테이너터미널 차량 반출입 문제점 및 연구사례 13
2.3.1 컨테이너터미널 차량 반출입 문제점 13
2.3.2 연구사례 15
2.4 문헌 연구 18
Ⅲ. 목적계획법 기반 반출입 차량 배정 21
3.1 목표계획법의 개요 21
3.2 차량 신청 및 배정 시스템 평가요소 선정 23
3.3 시간대별 차량 배정 절차 26
3.4 시간대별 반출입 차량 대수 배정 Algorithm 28
Ⅳ. 차량 반출입 배정 알고리즘 사례 연구 36
4.1 사례 연구 36
4.2 사례 연구 결과분석 43
4.2.1 TC(Transfer Crane)의 처리능력 준수 43
4.2.2 반출입 희망 시간대 준수 44
4.2.3 TC의 시간대별 부하균등화(load balancing) 47
Ⅴ. 시뮬레이션 효과 분석 50
5.1 시뮬레이션 모델링 50
5.1.1 시뮬레이션 범위 및 주요가정 50
5.1.2 컨테이너 처리 절차 51
5.1.3 시험환경 53
5.1.4 시뮬레이션 모델 검증 53
5.2 시뮬레이션 결과분석 57
Ⅵ. 결론 및 향후 연구 61
참고문헌 65
Abstract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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