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현근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통합학급에 진학한 유아의 주 양육자 5명을 대상으로 목적 표집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접근을 사용하여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과 이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통합학급 전이 경험을 시각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결과 171개의 개념, 45개의 하위범주, 20개의 상위범주로 분석되었다.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은 자녀의 자립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 통합학급 전이를 결정하였고, 전이 과정에서 부정적인 장애 인식과 진학 전후 학교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또한 초등전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교에 대한 마음 열기, 가정에서 협력하기 전략들을 사용하여 가족의 성장과 자녀의 자립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축 코딩 과정에 따라 패러다임 모형으로 제시한 결과, 인과적 조건은 유아기 전이 경험’과‘자립과 통합의지’로 중심현상의 원인으로 작용하
였다. 맥락적 조건은‘특수학교 인식’, ‘학교선택을 돕는 정보 부족’,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필요’로 통합학급 전이 결정에 외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중심현상은 통합학급으로의 전이 결정으로‘초등학교 전이 결정과 준비’와‘부모의 초등전이 요구’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부정적인 장애인식’, ‘진학 전 학교적응의 두려움’, ‘진학 후 학교적응의 어려움’, ‘교사의 비협력적인 태도’, ‘생계의 제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분석되었다. 가족은 작용/상호작용 전략의‘학교에 대한 마음 열기’, ‘가정
에서 협력하기’, ‘기관/학교에서 협력하기’를 통해 전이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결과는‘성장하는 가족: 응집력’, ‘성장하는 가족: 결속력’, ‘기대되는 미래: 자립’, ‘회상: 즐거운 학창시절’로 나타났다. 셋째, 선택코딩 결과,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의 핵심범주는‘자립을 기대하며 자녀의 초등학교 홀로서기 지지하기’
로 도출되었다. 핵심범주를 중점으로 이야기 윤곽을 제시하여 가족의 통합학급 전이 경험을 추상적으로 전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결과를 응축하여 가족의 통합학급 전이 경험을 상황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인 요인들을 드러냄으로써 향후 특수교
육대상 아동의 초등전이를 준비하는 가족과 관련 기관 전문가들에게 통합학급 전이에 대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전이의 개념 · 6
1) 일반적인 전이 개념 · 6
2) 초등학교 전이 개념 · 6
2.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 7
1)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경험 · 7
2)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중요성 · 8
3. 특수교육대상 아동 가족의 초등학교 전이 · 9
1)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전이 경험 · 9
2)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전이 중요성 · 10
4.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선행연구 고찰 · 11
1)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정책 현황 · 11
2)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선행연구 · 12
5. 근거이론접근 · 18
1) 근거이론의 배경 · 18
2) 근거이론 연구 방법 · 19
3)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과정 · 20
4) 초등전이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접근 활용의 타당성 · 21
Ⅲ. 연구방법 · 22
1. 연구 참여자 · 22
2. 자료 수집 · 24
1) 반 구조화된 면담 질문지 작성 · 24
2) 심층 면담 · 25
3. 자료 분석 · 26
4. 연구의 윤리적 고려와 타당성 확보 · 29
1) 이론적 민감성 · 29
2) 신뢰도와 타당도를 위한 노력 · 29
3) 연구의 윤리적 고려 · 30
Ⅳ. 연구결과 · 31
1. 개방코딩 · 31
2. 축 코딩 · 35
1) 인과적 조건 · 36
2) 맥락적 조건 · 39
3) 중심현상 · 42
4) 중재적 조건 · 45
5) 작용/상호작용 전략 · 49
6) 결과 · 52
3. 선택코딩 · 56
1) 핵심범주 · 56
2) 이야기 윤곽 · 57
3) 상황모형 · 59
Ⅴ. 논의 및 제언 · 63
참고문헌 · 71
부 록1 연구 참여 동의서 · 77
부 록2 면담 질문지 ·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