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7 - 8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통합학급 1학년에 진학한 아동의 주 양육자 5명을 목적표집하여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0)이 제시한 근거이론접근 절차에 따라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과 이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통합학급 전이 경험을 시각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 코딩 결과 171개의 개념, 45개의 하위범주, 20개의 상위범주로 분석되었다. 둘째, 축 코딩 과정에 따라 패러다임 모형으로 제시한 결과, 중심현상은 통합학급으로의 전이 결정으로 ‘초등학교 전이 결정과 준비’와 ‘부모의 초등전이 요구’로 나타났다. 셋째, 선택 코딩 결과,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의 핵심범주는 ‘학령기를 맞이한 자녀의 자립을 믿으며 함께 지지하기’로 도출되었다. 또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가족의 통합학급 전이 경험을 상황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에 대해 논의하였고, 성공적인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준비와 실행을 위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