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가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미애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가족 수용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배려 인성 덕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존중 인성 덕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협력 인성 덕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나눔 인성 덕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질서 인성 덕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D구에 소재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N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2주에 한 권의 동화책을 기준으로 12주 동안 총 6권의 동화를 활용하여 공감 중심 극화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21년 4월 26일부터 2021년 7월 16일까지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지성애, 김영옥과 박희숙(2003)이 개발하고 이를 지성애와 김승희(2010)가 50문항 중 40문항으로 수정·보완한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를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으로 제작한 김정아(2018)의 자아존중감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유아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박형신과 김정주(2014)가 구성한 ‘유아 인성 검사 도구’를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본 연구자가 그린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차이에 따른 증가분 점수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 중심 극화활동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10.33,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인지적 자아인식, 사회적 자아인식, 신체적 자아인식, 가족 수용 자아 인식, 정서적 자아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공감 중심 극화활동은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5.58,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공감 중심 극화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교사나 또래로부터 공감적 지지와 반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수용받음으로써 자아존중감을 유의하게 증진할 수 있으며, 동화 속 등장인물의 입장과 생각을 자신의 경험과 결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감적 표현을 시도함으로써 인성을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9
C.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3
A. 공감 중심 극화활동 13
1. 유아 공감능력 13
2. 유아 극화활동 23
3. 유아 공감 중심 극화활동 30
B. 유아 자아존중감 43
1. 자아존중감의 개념 및 의의 43
2.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45
3. 유아 자아존중감 관련 변인 46
4.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50
C. 유아 인성 54
1. 인성의 개념 및 의의 54
2. 인성 덕목 56
3. 유아 인성 관련 변인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59
4. 인성과 공감능력 63
III. 연구 방법 67
A. 연구 대상 67
B. 연구 도구 68
1. 자아존중감 검사 68
2. 인성 검사 69
C. 연구 절차 71
1. 예비 연구 71
2. 본 연구 73
D. 자료 처리 102
Ⅳ. 연구 결과 103
A.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03
B.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111
Ⅴ. 논의 및 결론 118
A. 논의 118
B. 결론 135
C. 제언 136
참고문헌 137
부 록 1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