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가원 (대구감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5 - 164 (30page)
DOI
10.21183/kjcm.2022.03.21.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으로 대구광역시 D구에 위치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N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21년 4월부터 7월까지이며, 사전검사-실험처치-사후검사 순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2주에 한권의 그림책을 기준으로 12주 동안 총 6권의 그림책을 활용하여 공감 중심 극화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그림책으로 일반적인 극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for windows 2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차이에 따른 증가분 점수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공감 중심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각 하위영역 및 인성과 각 하위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공감 중심 극화활동을 통하여 교사나 또래로부터 공감적 지지와 반응을 지속적으로 받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수용받음으로써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진할 수 있으며, 그림책 속 등장인물의 입장과 생각을 자신의 경험과 결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감적 표현을 시도함으로써 인성을 배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