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천혜빈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서윤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인성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G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36명(남: 17명, 여: 19명)으로 실험집단의 유아 18명(남: 9명, 여: 10명), 통제집단의 유아 18명(남: 9명, 여: 9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를 경험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21년 4월 5일부터 2021년 7월 16일까지 15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인성 검사 도구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인성 검사 도구는 나은숙과 김경희(2014)가 개발한 ‘3∼5세 유아용 인성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는 Mcginnis와Goldstein(1990)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 도구(Skill Situations Measure)’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예비 검사를 거쳐 번역, 발췌, 수정하여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유아의 인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인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개인가치(t=4.329, p<.001), 대인가치(t=2.991, p<.01), 사회가치(t=6.008, p<.001)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개인정서 조절능력(t=2.268, p<.05), 대인관계 형성능력(t=3.098, p<.01), 유치원 적응능력(t=2.247, p<.05)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8
A. 인성 관련 그림책 8
B.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 11
C. 유아의 인성 및 친사회적 행동 14
III. 연구 방법 23
A. 연구 대상 23
B. 연구 도구 24
C. 연구 절차 28
D. 자료 처리 48
Ⅳ. 결과 및 해석 49
A.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51
B. 인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5
Ⅴ. 논의 및 결론 59
A. 논의 59
B. 결론 61
C.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71
부록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