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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예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평강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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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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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학생,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과 읽기 오류 유형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읽기유창성 교수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생과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유창성 속도와 정확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일반학생과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어절 수준과 글 수준의 읽기 오류 양상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학생 20명, 읽기부진학생 16명, 지적장애학생 15명, 총 51명을 대상으로 문단글 읽기유창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읽기유창성의 속도와 정확도, 어절 수준과 글 수준의 읽기 오류 유형에 있어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One-way ANOVA를 통해 확인하고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유창성 속도 특성에서 일반학생이 읽기부진학생과 지적장애학생보다 이야기글과 설명글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정확도 특성에서는 설명글에서 일반학생이 읽기부진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읽기 오류 유형 분석 결과, 집단 간 서로 다른 오류 양상이 나타났다. 먼저, 어절 수준의 오류 양상을 살펴보면, 일반학생은 대치와 반복 오류를 많이 보였다. 읽기부진학생은 대치, 반복, 생략 오류를 많이 보였으며, 일반학생에 비해 음운변동 오류를, 지적장애학생에 비해 첨가 오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장애학생은 반복과 대치 오류를 많이 보였으며, 자기수정 오류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글 수준의 오류 양상을 살펴보면, 세 집단 모두 전반적으로 의미와 문법 둘 다 허용 가능한 오류, 의미와 문법 둘 다 허용 불가능한 오류, 의미만 허용 가능한 오류, 문법만 허용 가능한 오류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지적장애학생은 일반학생보다 이야기글에서 의미와 문법 둘 다 허용 불가능한 오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해독 수준이 비슷한 읽기부진학생과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읽기 오류 유형에서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동일한 글을 소리내어 반복 읽기, 짝과 함께 반복 읽기와 같은 효과적인 읽기유창성 교수를 제공하되, 읽기부진학생에게는 자소-음소 대응 관계와 음운변동규칙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시적인 교수, 지적장애학생에게는 조음 지도와 초인지전략 교수가 함께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읽기유창성 평가를 통하여 각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읽기유창성 중재를 실시한다면 고차원적인 사고 과정인 읽기이해와 더불어 전반적인 삶의 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읽기와 읽기 발달 6
2. 읽기유창성의 특성 및 중요성 10
3. 읽기 오류 분석의 필요성 11
4. 읽기유창성 특성 및 읽기 오류 분석 연구 14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참여자 30
2. 연구 도구 32
3. 연구 절차 35
4. 자료 처리 44
Ⅳ. 결과 및 해석 46
1. 일반학생,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46
2. 일반학생,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읽기 오류 유형 50
Ⅴ. 논의 및 제언 64
1. 논의 64
2. 연구의 제한점 75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3
부록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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