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예진 (춘포초등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1 - 54 (24page)
DOI
10.35361/KJID.24.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생, 읽기부진학생 및 지적장애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과 읽기 오류 유형을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읽기유창성 교수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2~3학년 일반학생과 읽기부진학생, 학령기 지적장애학생 총 51 명을 대상으로 이야기글과 설명글로 구성된 읽기유창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읽기유창성 속도와 정확도, 어절과 글 수준에서의 읽기 오류 유형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첫째, 읽기유창성 속도는 일반학생이 읽기부진학생과 지적장애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확도는 일반학생이 읽기부진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절 수준 오류분석 결과, 읽기부진학생이 일반학생에 비해 음운변동 오류를, 지적장애학생에 비해 첨가 오류를 더 많이 보이는것으로 나타났다. 글 수준 오류분석 결과, 지적장애학생은 일반학생보다 의미와 문법 모두 허용 불가능한 오류를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각 집단의 읽기유창성 특성및 오류 분석 결과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각 집단의 읽기 특성을 고려한 읽기유창성 교수 방안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