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4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3. 용어의 정의 5가. 환경학교 5나. 지속성 5다. 지속경험 5라. 초록학교 5마. 근거이론 6II. 이론적 배경 71. 환경교육과 환경학교 7가. 학교 환경교육의 역할 7나. 환경학교의 의미 10다.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정책 132. 환경교육 정책집행과 지속성 18가. 교육정책의 의미와 특징 19나. 교육정책의 집행 27다. 교육정책의 지속성 323. 환경교육 정책과 교사의 지속 40가. 환경교육 정책집행자인 교사 40나. 환경학교와 교사의 지속성 43다. 환경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504. 근거이론 연구방법 54가. 근거이론 연구의 개념 54나. 근거이론 연구의 자료수집과 분석 55다. 근거이론 연구의 타당성 확보 57III. 연구 방법 및 설계 601. 연구 절차 및 내용 602. 연구 대상 63가. 연구 대상 선정 63나. 충청북도교육청의 환경교육정책사업 ''초록학교'' 643. 연구자 준비도 및 윤리적 고려 67가. 연구자 준비도 67나. 윤리적 고려 694. 자료 수집 방법 및 내용 705. 자료 분석 방법 726. 연구의 타당성 확보 과정 73IV. 연구 결과 761. 환경학교 지속 과정에서의 교사 경험 범주 76가. 학교 환경교육의 확산 78나. 다양한 참여요인 82다. 담당교사 중심의 업무 84라. 환경학교 업무 진행을 위한 노력 87마. 환경학교 정책집행 기반 94바. 지속력 강화 128사. 지속력 약화 1302. 환경학교 지속 경험의 구조화 133가. 맥락적 조건 134나. 인과적 조건 135다. 중심현상 135라. 작용/상호작용 전략 136마. 중재적 조건 137바. 결과 1383. 환경학교 지속 경험의 통합과 정교화 140가. 핵심 범주 설정 및 이야기 윤곽의 전개 140나. 교사의 유형화 145다. 과정 분석 153V. 해석 및 논의 1571. 환경학교 지속성의 의미 1572. 환경학교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 161가. 교사 차원 161나. 학교 차원 164다. 지역 사회 공동체 차원 1683. 환경학교의 지속성에 대한 근거이론 구축 172VI. 결론 및 제언 1751. 요약 1752. 결론 1773. 제언 178참고문헌 179Abstract 19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