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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영숙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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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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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사의 지속 경험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환경학교의 지속성에 대한 이론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청북도교육청의 초록학교 정책사업에 2년 이상 참여하고 있는 학교 및 초록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경험을 소유한 초·중·고·특수학교의 담당교사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개방형 설문 등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논의를 거쳐 이론화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환경학교 지속 경험은 개방코딩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으며, 7가지 범주로 드러났다. 이 연구를 통해 드러난 환경학교 지속경험 범주는 학교 환경교육의 확산, 다양한 참여요인, 담당교사 중심의 업무, 환경학교 운영을 위한 노력, 환경학교 정책집행 기반, 지속력 강화, 지속력 약화이다. 이는 환경학교 정책사업 운영 교사들이 환경학교의 지속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설명해준다.
둘째, 도출된 환경학교 지속경험 범주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패러다임 모형으로 나타내었다. 환경학교 지속경험 구조에서 인과적 조건은‘다양한 참여요인’, 맥락적 조건은‘학교 환경교육의 확산’, 중심현상은‘담당교사 중심의 업무’,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환경학교 운영을 위한 노력’이었다. 중재적 조건은‘환경학교 정책집행 기반’으로, 속성의 차원에 따라 작용/상호작용 전략 및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환경학교 지속 경험의 결과는 ‘지속력 강화 및 약화’로 제시하였다.
셋째, 교사들의 환경학교 지속 경험을 통합 및 정교화하기 위하여 핵심범주를 설정하고, 전체적인 이야기 윤곽을 서술하였다. 이후 경험을 유형화한 후 과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환경학교 지속 경험을 통합하는 핵심현상은‘환경학교 사업참여로 인한 부담감 극복하기’였다. 교사들은 환경교육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참여하게 된 환경학교 참여로 인해 발생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운영업무를 개진한다. 이러한 운영 업무에 대한 전략은 정책집행 기반 및 조건들에 의해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되며 이에 대한 반응으로 지속성을 강화시키거나 약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된다. 교사들의 환경학교 지속경험은 도전하는 실험가형, 고민하는 담당자형, 참여하는 전문가형, 공동체 역량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드러났다. 교사들의 환경학교 지속 경험에 대한 과정 분석을 통해서는 지속성은 학교와 교사 차원에서 병렬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을 밝히고, 각 차원에서 드러나는 질적인 발달 및 약화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환경학교의 지속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환경학교의 지속성은 환경교육 활동과 그를 위한 학교 구조의 질적 수준이, 구성원의 만족감과 연계되어 꾸준히 발전되는 것으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둘째, 환경학교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사·학생·지역사회의 차원에서의 정책기반이 작동되어야 하며, 이들은 서로 불완전성을 인정하고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셋째, 환경학교는 환경교육 활동과 그를 위한 학교 구조의 질적 수준이, 구성원의 만족감과 연계되어 꾸준히 발전하는 과정에서 지속성을 확보하게 된다. 따라서 환경학교 지속성의 발달은 환경학교의 생태학적 지속성 확보를 통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환경학교에 대한 연구는 해외의 질적 수준을 토대로 문헌분석을 통한 전향적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으며, 지속성은 미지의 영역이자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다루어져 왔다. 또한 환경학교의 지속은 개발된 프로그램과 구조의 지속으로 의미 지어지고, 교사 및 학교의 지속 과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도외시되었다. 그러나 이 연구를 통해 근거이론 방법으로 교사들의 경험에 접근함으로써, 환경학교의 지속성은 교사의 만족감 및 정책기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과 소멸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환경학교 지속성의 의미를 개인과 공동체 수준에서의 발달과 변화, 그리고 다양한 조건과 그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화하는 생태학적인 지속력 확보의 개념으로 보고자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이러한 시도는 환경학교의 본질적 목적인 환경교육 가치 실현이 교사 및 학교 공동체의 만족감과 의미 형성을 토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환경학교 5
나. 지속성 5
다. 지속경험 5
라. 초록학교 5
마. 근거이론 6
II. 이론적 배경 7
1. 환경교육과 환경학교 7
가. 학교 환경교육의 역할 7
나. 환경학교의 의미 10
다.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정책 13
2. 환경교육 정책집행과 지속성 18
가. 교육정책의 의미와 특징 19
나. 교육정책의 집행 27
다. 교육정책의 지속성 32
3. 환경교육 정책과 교사의 지속 40
가. 환경교육 정책집행자인 교사 40
나. 환경학교와 교사의 지속성 43
다. 환경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50
4. 근거이론 연구방법 54
가. 근거이론 연구의 개념 54
나. 근거이론 연구의 자료수집과 분석 55
다. 근거이론 연구의 타당성 확보 57
III. 연구 방법 및 설계 60
1. 연구 절차 및 내용 60
2. 연구 대상 63
가. 연구 대상 선정 63
나. 충청북도교육청의 환경교육정책사업 ''초록학교'' 64
3. 연구자 준비도 및 윤리적 고려 67
가. 연구자 준비도 67
나. 윤리적 고려 69
4. 자료 수집 방법 및 내용 70
5. 자료 분석 방법 72
6. 연구의 타당성 확보 과정 73
IV. 연구 결과 76
1. 환경학교 지속 과정에서의 교사 경험 범주 76
가. 학교 환경교육의 확산 78
나. 다양한 참여요인 82
다. 담당교사 중심의 업무 84
라. 환경학교 업무 진행을 위한 노력 87
마. 환경학교 정책집행 기반 94
바. 지속력 강화 128
사. 지속력 약화 130
2. 환경학교 지속 경험의 구조화 133
가. 맥락적 조건 134
나. 인과적 조건 135
다. 중심현상 135
라. 작용/상호작용 전략 136
마. 중재적 조건 137
바. 결과 138
3. 환경학교 지속 경험의 통합과 정교화 140
가. 핵심 범주 설정 및 이야기 윤곽의 전개 140
나. 교사의 유형화 145
다. 과정 분석 153
V. 해석 및 논의 157
1. 환경학교 지속성의 의미 157
2. 환경학교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 161
가. 교사 차원 161
나. 학교 차원 164
다. 지역 사회 공동체 차원 168
3. 환경학교의 지속성에 대한 근거이론 구축 172
VI. 결론 및 제언 175
1. 요약 175
2. 결론 177
3. 제언 178
참고문헌 179
Abstract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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