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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혜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정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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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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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알아보고,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그리고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과의 관계를 분석하며,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이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목포시, 무안군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의 아동 337명이었으며,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진숙, 최병숙, 한지현, 한영숙(2009)이 개발한 아동기 집에 대한 장소애착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정서지능의 측정도구는 Goleman(1995)의 EQ검사를 기초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문용린 교수팀(1997)이 제작한 초고용(초등학교 3학년-6학년)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고,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측정도구는 박미래(2020)가 개발한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Win 21.0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의 전체 평균은 3.91, 하위영역에서는 정서성(4.29)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동의 정서지능의 전체 평균은 3.47, 하위영역에서는 감정이입(3.7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전체 평균은 3.65, 하위영역 중에서 부정적 정서(3.8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동의 배경 변수별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4(3.82)학년, 6(3.81)학년보다 5(4.04)학년이 집에 대한 장소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 지역에 따라서는 무안군(4.04) 거주 아동이 광주광역시(4.01)와 목포시(3.70) 보다 높게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차이 분석 결과, 여아(3.53)가 남아(3.40)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광주광역시(3.76)와 무안군(3.69) 거주 아동이 목포시(3.55) 아동보다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그리고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전체와 하위변인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집에 대한 장소애착이 높은 아동이 정서지능과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이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이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보다 아동의 정서지능의 영향력이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학동기 아동의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을 함양시키고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Key word :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아동의 정서지능,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6
1) 장소애착의 개념 6
2)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 애착 9
3)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의 구성 요인 12
2. 아동의 정서지능 15
1) 정서지능의 개념 15
2) 정서지능의 모형과 구성요인 18
3)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 21
3.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24
1) 아동의 학교에서의 애착 24
2)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개념과 관련변인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1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척도 31
2) 아동의 정서지능 척도 32
3)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척도 33
3.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35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일반적 경향 35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기술통계 35
2) 아동의 배경변수별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과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37
2.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관계 41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 41
2)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43
3)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43
4)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과의 관계 44
3.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이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 45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및 논의 49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의 일반적 경향 49
2) 아동의 배경 변수별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50
3)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과의 관계 51
4)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과 정서지능이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68
부록 71
부록 1 아동의 집에 대한 장소애착 설문지 72
부록 2 아동의 정서지능 설문지 74
부록 3 아동의 학교에 대한 장소애착 설문지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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