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호사기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미현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생중계 기술이 나날이 성숙해 지고 라이브 생방송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이미 상품 중심에서 콘텐츠, 서비스 등을 중시하는 고품질 소비로 전환되었고,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비대면 소비 트렌드인 라이브 커머스는 일종의 새로운 전자상거래의 콘텐츠 마케팅으로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40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 고객만족 및 지속이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치기반수용모델, 이용자 특성 변수를 사용하여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혜택 변수 중에서 유용성과 즐거움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용이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희생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능적 위험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이 라이브 방송 상품 선정에 있어서도 상품 품질이나 기능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용자특성인 개인 혁신성 및 소비자지식이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의 개인 혁신성 및 소비자지식은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지각된 가치에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넷째,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시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대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더 만족하기 때문에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 이용시 지각된 혜택인 유용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에서 라이브 커머스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라이브 커머스 8
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및 특성 8
2.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현황 12
제2절 가치기반수용모델 19
1. 가치기반수용모델 개요 19
2. 가치기반수용모델 구성요인 21
3. 가치기반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 고찰 29
제3절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자 특성 30
1. 이용자 특성의 정의 및 구성요소 30
2. 이용자 특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2
제4절 상호작용성 33
1. 상호작용성의 정의 33
2. 상호작용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4
제5절 고객만족 35
1. 고객만족의 정의 35
2. 고객만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7
제6절 지속이용의도 38
1. 지속이용의도의 정의 38
2. 지속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39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41
제2절 연구가설 42
1.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2
2. 지각된 희생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3
3. 이용자 특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4
4.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 45
5.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46
6. 상호작용성에 따른 조절효과 47
제3절 연구설계 4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8
2. 척도구성 및 내용 49
3. 분석방법 51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제5절 라이브 커머스 이용실태 분석 55
제4장 연구결과 57
제1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7
제2절 가설 검증 64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64
2. 직접효과 64
3.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검증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요약 및 결론 72
제2절 시사점 74
1. 학문적 시사점 74
2. 실무적 시사점 7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7
참고문헌 79
부록 95
ABSTRACT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