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생중계 기술이 나날이 성숙해 지고 라이브 생방송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이미 상품 중심에서 콘텐츠, 서비스 등을 중시하는 고품질 소비로 전환되었고,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비대면 소비 트렌드인 라이브 커머스는 일종의 새로운 전자상거래의 콘텐츠 마케팅으로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40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 고객만족 및 지속이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치기반수용모델, 이용자 특성 변수를 사용하여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혜택 변수 중에서 유용성과 즐거움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용이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희생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능적 위험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이 라이브 방송 상품 선정에 있어서도 상품 품질이나 기능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용자특성인 개인 혁신성 및 소비자지식이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의 개인 혁신성 및 소비자지식은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지각된 가치에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넷째,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시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대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더 만족하기 때문에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소비자들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고객만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 이용시 지각된 혜택인 유용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에서 라이브 커머스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As online live broadcast technology is developing day by day and live broadcast is being generalized, consumers’ consuming patterns have already been changed to quality consumption with the shift of focus from products to contents and services. In this market environment, live commerce, the untact consuming trend, tends to grow rapidly as a kind of new e-commerce contents marketing.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to understand customers’ satisfaction with live commerce and intention for continuous use targeting Chinese consumers in their 20’s to 40’s having experience in using live commerce. Employing the value-based adoption model and user characteristics as variables, the author has examined the effects of them on customers’ satisfaction with live commerce and intention for continuous use and also analyzed the regulating effects of interactivity. The main finding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variables of perceived benefits, usefulness and pleasur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value. However, usefulness does not have significant influence. Second, in the influence of perceived sacrifice on perceived value, functional risk influences perceived value significantly. Therefore, when selecting live broadcast products, companies should consider product quality or functions, and furthermore. Third, the user characteristics of personal innovativeness and consumer knowledge, both influence perceived value significantly, which implies that users’ personal innovativeness and consumer knowledge are crucial variables in terms of perceived value of live commerce. Fourth, when consumers use live commerce, perceived value has a significant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s customers’ perceived value gets higher, they tend to be more satisfied with live commerc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levate perceived value. Fifth, customer satisfaction with live commerce has significantly positive influence on intention for continuous use. Finally, the interactivity of live commerce was found to exert significant regulating effects in correlation between usefulness and perceived value.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1제2절 연구의 목적 4제3절 연구의 구성 6제2장 이론적 배경 8제1절 라이브 커머스 8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및 특성 82.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현황 12제2절 가치기반수용모델 191. 가치기반수용모델 개요 192. 가치기반수용모델 구성요인 213. 가치기반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 고찰 29제3절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자 특성 301. 이용자 특성의 정의 및 구성요소 302. 이용자 특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2제4절 상호작용성 331. 상호작용성의 정의 332. 상호작용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4제5절 고객만족 351. 고객만족의 정의 352. 고객만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7제6절 지속이용의도 381. 지속이용의도의 정의 382. 지속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39제3장 연구방법 41제1절 연구모형 41제2절 연구가설 421.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22. 지각된 희생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33. 이용자 특성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444.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 455.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의 관계 466. 상호작용성에 따른 조절효과 47제3절 연구설계 48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82. 척도구성 및 내용 493. 분석방법 51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제5절 라이브 커머스 이용실태 분석 55제4장 연구결과 57제1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7제2절 가설 검증 64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642. 직접효과 643.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검증 68제5장 결론 및 제언 72제1절 요약 및 결론 72제2절 시사점 741. 학문적 시사점 742. 실무적 시사점 75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7참고문헌 79부록 95ABSTRACT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