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수준의 향상과 사회환경의 변화 등으로 쇼핑과 음식, 놀이, 체험, 문화, 휴식 등을 한 공간에서 한 번에 해결하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기존의 상업시설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2010년을 전후로 복합상업시설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복합상업시설은 넓은 매장과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하여 쇼핑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쇼핑, 문화, 먹거리 등의 다양한 컨텐츠로 고객의 니즈를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경쟁력을 가진 상업시설이다. 또한, 대형유통업체의 관점에서는 기존 업태의 성숙화와 규제강화를 돌파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였고, 전문 유통업체의 개발능력 향상과 더불어 글로벌 SPA와 카테고리 킬러, 편집매장 등 쇼핑 컨텐츠의 증가도 복합상업시설의 출점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의 확대와 2019년 12월 발발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오프라인 시장은 구조적으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장기화는 상업용 부동산의 생존을 힘들게 만드는 동시에 소비 패턴과 트렌드를 새롭게 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상업시설의 개발부터 운영을 담당하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MZ세대가 주 소비층인 홍대입구역 인근의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선호 요인을 조사하는 연구로서 AHP기법를 통하여 상대적인 중요도와 우선선위를 도출하였으며, 테넌트의 세부 카테고리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함으로써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을 위한 성공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해보면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의 선호 요인으로‘교통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식음시설’,‘SNS 노출 빈도’의 순으로 중요도를 평가하고 있다. 특히, 중분류 분석에서 도출된 테넌트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게 나왔다는 결과에 대해 주목할 만하다. 구성의 세부 테넌트 선호도의 분석 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브랜드 카페’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스포츠’, ‘IT/모바일’, ‘대형서점’, ‘독립서점’,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의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복합상업시설 개발의 성공 전략을 제시하여 보면, MZ세대가 원하는 상업시설은 단순 판매 기능의 공간이 아닌 차별적인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테넌트에 대한 니즈가 많다는 점이다. 따라서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시에 이러한 경험과 체험 기반의 테넌트가 SNS 플랫폼을 통해 쌍방향으로 소통되는 새로운 방향으로의 복합상업시설의 개발과 운영의 변화를 선행적으로 검토해야 하겠다. 하지만, 본 연구의 진행 시점이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는 기간에 진행되었다는 점과 최근 들어 빈번하게 언급되고 있는 MZ세대가 주요 소비자인 홍대상권의 중소형 복합상업시설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선호 요인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운영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소비자를 잘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진행되었으나 실제 이용 소비자 측면에서의 연구가 병행되지 못한 점은 한계점으로 보인다. 따라서,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와 코로나19의 지속으로 오프라인 시장이 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시기에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의 공급과 수요의 측면에서 다양한 추가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increased rapidly around 2010 as consumption trends to solve shopping, food, play, experience, culture, and rest in one space spread due to improved income levels and changes in the social environment. These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are competitive commercial facilities that maximize shopping convenience and solve customers'' needs one-stop with various contents such as shopping, culture, and food by providing a wide store and pleasant shopping environment. In addition, from the perspective of large retailers, new growth engines were needed to overcome the maturity and regulation of existing industries, and the increase in shopping content such as global SPA, category killer, and editing stores is accelerating the launch of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However, due to the expansion of the online market and the COVID-19 outbreak in December 2019, the offline market is undergoing a structural change. The prolonged COVID-19 pandemic has made it difficult for commercial real estate to survive while changing consumption patterns and trend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reference factors for urban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at Hongdae station used by the MZ gener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xperts in charge of developing and operating complex facilities, and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urban complex facilities by deriving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through AHP techniques. In summary, "traffic convenienc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preference for urban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followed by "food and beverage facilities" and "SNS exposure frequency." In particular, it is noteworthy that the tenant''s importance derived from the middle classification analysis was the highest.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of the detailed tenant preference of the composition, the preference for "brand cafes" was the highest overall, followed by "sports," "IT/Mobile," "large bookstores," "independent bookstores," and "lifestyle editing stores." Based on these analysis results, the success strategy of developing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is that the commercial facilities desired by the MZ generation have a lot of needs for tenants to experience discriminatory experiences and experiences, not just a space for sales functions. Therefore, when developing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changes i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in a new direction where tenants based on these experiences communicate in two directions through SNS platforms should be reviewed in advance. However, it is considered difficult to generalize the importance and priority of preference factors for various types of urban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given that this study was conducted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nd that small and medium-sized commercial facilities mainly used by the MZ generation. In addition, it was conducted under the assumption that experts in charge of developing and operating urban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are well aware of consumers, but the fact that research in terms of actual consumers was not conducted at the same time seems to be a limitation.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various additional studies will be conducted in terms of supply and demand of urban complex commercial facilities at a time when the offline market changes structurally due to the continuous expansion of the online market and the continuation of COVID-19.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제2장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이론적 배경 6제1절 복합상업시설의 개념과 유형 61. 복합상업시설의 개념 62. 복합상업시설의 유형 83. 복합상업시설의 주요 테넌트 11제2절 복합상업시설 관련 선행연구 141. 상업시설의 특성과 선호 요인 관련 선행연구 142. 상업시설의 테넌트 특성 관련 선행연구 163. 소비 트렌드와 상권 관련 선행연구 18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0제3장 복합상업시설 현황과 환경변화 21제1절 복합상업시설 현황과 변화 21제2절 홍대입구역 복합상업시설 사례 261. 홍대입구역 상권 현황 262. 도심형 복합상업시설 현황 31제4장 복합상업시설의 선호 요인별 중요도 분석 37제1절 분석모형의 설계 371. AHP의 개요 372. AHP 분석기법 383.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42제2절 설문대상자의 특성 49제3절 복합상업시설 선호 요인간 상대적 중요도 분석 501. 논리적 일관성 분석 결과 502. 대분류 평가기준에 대한 분석 513. 중분류 평가기준에 대한 분석 534. 소분류 평가기준에 대한 분석 565. 종합 중요도와 우선순위 분석 결과 62제4절 복합상업시설 구성의 세부 테넌트 선호도 분석 69제5장 결론 71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71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3참고문헌 74부록 76ABSTRACT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