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남석 (Good개발 그룹) 이상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동산연구원 부동산연구 부동산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 - 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상업시설 업태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2010년 전후로 복합상업시설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으며, 디벨로퍼의 개발능력 향상과 더불어 글로벌 SPA와 카테고리 킬러, 편집매장 등 쇼핑 콘텐츠의 증가는 복합상업시설의 출점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 확대와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장기화는 상업용 부동산의 생존을 힘들게 만드는 동시에 소비 패턴과 트렌드를 새롭게 변화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상업시설의 개발부터 운영을 담당하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MZ세대가 주 소비층인 홍대입구역 인근의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을 대상으로 소비자 집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세부 카테고리에 대한 선호도를 계층분석기법으로 분석함으로써 도심형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선행연구들을 통해 예상되었던 ‘교통 편리성’과 최근 소비 패턴과 행태를 반영한 “식음시설”, “SNS 노출빈도”가 소비자 집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도심형 복합상업시설 개발은 변화되고 있는 소비자 집객 요인인 오프라인만의 차별적인 요인과 고객과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기존의 중요 집객 요인과 함께 상호보완적인 시너지 효과가 이루어지도록 개발·운영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