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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슬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우수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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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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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 시장에서 여객기 항공화물(Belly cargo)은 통상 전 세계 항공화물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화물운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전용기 서비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항공화물 운송 네크워크는 여객 운송 네트워크와 차이가 있어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을 구분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동북아시아의 주요 항공사 노선을 대상으로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네크워크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연결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산출하였다. 항공화물 네트워크는 복잡계로서 멱함수 법칙을 따라 작은 수의 노드에 네트워크가 집중되는 허브로 역할을 하여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객기 항공화물은 특성상 여객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베이징(중국), 오사카(일본) 등 동북아시아권 메인 허브를 기준으로 노선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화물전용기 화물은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등 동북아 허브가 여객기 항공화물과 마찬가지로 높게 나타나지만, 미주권인 앵커리지(미국), 시카고(미국), 로스앤젤레스(미국)와 유럽권인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중앙아시아의 나보이(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지역권에 속한 노드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객기 항공화물은 동북아권에 집중되었으며, 화물전용기 화물은 아시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지점을 운항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각 항공네트워크를 통해 화물 운송별로 거점을 파악하며, 항공화물 부문에서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을 구분함으로써 각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여 운항 노선 확대 및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항공운송의 현황 및 문헌연구 6
제1절 여객기 화물 및 화물전용기 화물 이론적 고찰 6
제2절 연도별 항공운송 동향 분석 12
제3절 문헌연구 23
제3장 연구절차 및 연구방법 34
제1절 분석 설계 34
제2절 연구방법론 39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한중일 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분석 48
제2절 동북아 항공 네트워크 노드 중심성 분석 56
제3절 동북아 항공 네트워크 응집 구조 분석 70
제5장 결 론 8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6
참고문헌 88
국문초록 95
Abstract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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