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 시장에서 여객기 항공화물(Belly cargo)은 통상 전 세계 항공화물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화물운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전용기 서비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항공화물 운송 네크워크는 여객 운송 네트워크와 차이가 있어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을 구분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동북아시아의 주요 항공사 노선을 대상으로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네크워크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연결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산출하였다. 항공화물 네트워크는 복잡계로서 멱함수 법칙을 따라 작은 수의 노드에 네트워크가 집중되는 허브로 역할을 하여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객기 항공화물은 특성상 여객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베이징(중국), 오사카(일본) 등 동북아시아권 메인 허브를 기준으로 노선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화물전용기 화물은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등 동북아 허브가 여객기 항공화물과 마찬가지로 높게 나타나지만, 미주권인 앵커리지(미국), 시카고(미국), 로스앤젤레스(미국)와 유럽권인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중앙아시아의 나보이(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지역권에 속한 노드가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객기 항공화물은 동북아권에 집중되었으며, 화물전용기 화물은 아시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지점을 운항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각 항공네트워크를 통해 화물 운송별로 거점을 파악하며, 항공화물 부문에서 여객기 항공화물과 화물전용기 화물을 구분함으로써 각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여 운항 노선 확대 및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n the Air Freight market, cargo of passenger carriers(Belly cargo) usually accounts for about half of the world’s air cargo, and its share is increasing. As the demand for cargo is rapidly increasing, there’s trend to supply more dedicated cargo carriers. Since the air cargo industry is heterogeneous, it is necessary to clearly distinguish between belly cargo and dedicated freight. In this study, degree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and betweenness centrality were calculated to analyze belly cargo and dedicated freight networks of major airlines in Northeast Asia using network analysis. The air cargo network is a complex system, and according to the power law, a small number of nodes became hubs and appeared in the form of having a large influence. Cargo of passenger carriers(Belly cargo) network is formed centered on passengers, and it was confirmed that routes were formed based on the main hubs in Northeast Asia including Seoul(Korea), Shanghai(China), Tokyo(Japan), Beijing(China), and Osaka(Japan). On the other hand, Northeast Asian hubs including Seoul(Korea), Shanghai(China), and Tokyo(Japan) were as high as belly cargo for dedicated freight with a specific cargo route, but it can be seen that nodes belonging to various regions are distributed, such as Anchorage(USA), Chicago(USA), Los Angeles(USA) in America, Amsterdam(Netherlands) in Europe, and Navoi (Uzbekistan) in Central Asia. Through the analysis, it is expected that identify nodes for each air network and use it to expand and improve flight routes by classifying cargo of passenger carriers(belly cargo) and dedicated freight in the air freight sector.
목차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제2장 항공운송의 현황 및 문헌연구 6제1절 여객기 화물 및 화물전용기 화물 이론적 고찰 6제2절 연도별 항공운송 동향 분석 12제3절 문헌연구 23제3장 연구절차 및 연구방법 34제1절 분석 설계 34제2절 연구방법론 39제4장 실증분석 48제1절 한중일 항공사 노선 네트워크 분석 48제2절 동북아 항공 네트워크 노드 중심성 분석 56제3절 동북아 항공 네트워크 응집 구조 분석 70제5장 결 론 84제1절 연구결과 요약 84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6참고문헌 88국문초록 95Abstract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