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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슬아 (중앙대학교 무역물류학과) 우수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7 - 1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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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 시장에서 여객기 항공화물(Belly cargo)은 전 세계 항공화물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그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화물운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전용기도 적극 투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 화물 산업은 서비스 이질성을 지니고 있어 여객기 화물과 전용기 화물을 명확히 구분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동북아시아의 주요 항공사 노선을 대상으로 연결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산출하여 여객기 항공화물과 전용기 항공화물 네트워크를 비교 분석한다. 항공화물 네트워크는 복잡계로서 멱함수 법칙을 따라 작은 수의 노드가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여객기 항공화물은 특성상 여객을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어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베이징(중국), 오사카(일본) 등 동북아권 노드가 두드러졌다. 반면, 전용기 항공화물은 서울(한국), 상하이(중국), 도쿄(일본) 등 동북아 허브뿐만 아니라 앵커리지(미국), 시카고(미국), 로스앤젤레스(미국), 암스테르담(네덜란드), 나보이(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지역권에 속한 노드가 분포되었다. 여객기 항공화물은동북아권에 집중되었으며, 전용기 항공화물은 아시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지점을 운항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를 토대로 항공화물 운송 특성에 따라 어떤 노드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연구의 기여로 제시할 수 있다. 추후 공항의발전전략과 정책을 기반으로 운송특성에 따라 노드를 수립한다면 더욱 경쟁력있는 노선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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