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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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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형섭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지도교수
김재웅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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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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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술 미디어의 역사를 통시적 시각으로 연구한 미디어 고고학 이론을 소개하고 이론에서 파생된 예술론을 통한 예술 작품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 분석 대상은 1895년 등장한 필름 영화를 기준으로 그보다 이전에 등장했던 여러 광학 장치를 모티브로 제작하는 예술가와 작품들이다. 이는 최근 미디어 고고학이 예술적 실행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부상함에 따라 기존의 미디어 고고학 예술 연구의 질적, 양적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동시대 예술의 주요 흐름 속에서도 설명이 요구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본문은 크게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미디어 고고학의 논의를 촉발한 시대적 배경과 학문적 전통 그리고 주요 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디어 고고학은 아날로그 미디어를 포함 그 이전의 모든 오래된 미디어를 주된 대상으로 하지만 역설적으로 지금의 디지털 미디어 등장과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논문 전체를 관통하는 미디어 고고학 이론의 내용과 문제의식을 논의하게 된다. 미디어 고고학은 현재 미디어를 분석하는데 장치와 기술을 중심에 두고 연구하는 독일계 매체 이론과 영화학에서 영화를 이루는 장치 기술의 역사를 탐구하는 신(新)영화사 연구 두 분야의 주요한 연구 주제이다. 독일계 매체 이론과 신영화사의 연구는 공히 유물론적 시각의 매체 분석과 고고학적 역사 이해를 기초로 하는데 각 분야를 대표하는 학자의 주장을 중심으로 주요 논제를 정리했다. 다음은 미디어 고고학의 방법론으로 해석한 예술 작품의 동향과 실천 유형을 설명했다. 이 분야 예술가들은 주로 폐기된 전자기기, 유행이 지난 문화, 오래된 기록물 등을 작품의 소재로 사용하며 이들을 독창적 기술로 되살리는 방식으로 작업한다. 이런 방식으로 되살아난 예술 작품은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은 미디어라는 의미로 좀비 미디어라 명명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연구된 좀비 미디어와 구분된 새로운 유형의 작품을 제시하고 이것으로 미디어 고고학 예술론의 깊이 있는 확장성을 타진해 보았다. 논문에 제시된 여러 사례는 고대의 광학 장치와 이를 둘러싼 문화와 역사를 현대의 기술과 현대의 예술적 흐름에 접목하여 창의적으로 되살리는 작업을 하는 예술가와 작품이다. 필름 영화 이전에 상영회와 회화의 보조 도구 또는 자연 과학적 관찰용으로 고안되었던 광학 장치를 통틀어 신(新)영화사 연구에서는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라 부르고 있다. 모두 8명의 예술가를 선별하여 이들의 대표 작품을 중심으로 기술하되 비교를 위하여 소수의 다른 작가도 포함했다. 분석 방식은 선행 연구된 미디어 고고학 예술의 유형을 기초로 하고 있으나 기술의 등장 시기와 종류가 달라지며 새로운 제작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세 가지 유형을 추가하여 서술하였다.
나아가 이들의 미학적 성취를 미디어 고고학 예술론 외에 동시대 예술의 흐름으로 해석하기 위한 장치로 재매개(remediation)와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 개념을 빌어와 재분석을 시도하였다. 기술의 발전에 수반되는 오래된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의 상호관계를 설명한 재매개 개념은 크게 비매개와 하이퍼 매개의 전략적 특징으로 나누어진다. 미디어의 매개성을 최대한 드러내면서 과거와 현재의 미디어, 미디어와 인간 사이의 다층적 인터페이스(interface) 구조를 미학적 전략으로 구성한 예술가의 작업 방식은 미디어 고고학 예술이 하이퍼 매개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미디어 고고학 예술의 동시대적 흐름으로 설명하기 위해 포스트 프로덕션 개념과 연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원래 영화제작의 후반 작업을 의미하는 포스트 프로덕션은 이미 완성된 예술 또는 문화적 생산물을 작품 제작의 소재와 주제로 활용하는 현대 미술의 특징을 설명하는 개념어로 널리 쓰이고 있다.
본 논문은 예술과 기술의 동시대적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눈부신 과학 기술의 발전 속에 예술에서 말하는 새로움의 가치를 기술의 새로움이 조장하는 감각적 새로움과 구분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그리고 예술에서 말하는 새로움이 오래되었거나 잊힌 과거의 기술을 되살려 표현하는 것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려 했다. 이는 기술을 좀 더 광범위하고 섬세하게 살펴 예술과의 관계에 대해 성찰하자는 미디어 고고학과 예술론의 메시지이다. 연구를 통해 미디어 고고학은 이론으로서뿐만 아니라 관객에게 상식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상상력을 자극하고 예술가에게 작품 제작의 영감과 동기를 주기에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천명하려 했다. 그런 차원에서 본 연구는 비록 미디어 고고학 예술과 전영화사적 광학 장치라는 제한적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만, 결과적으로 예술에서의 매체의 문제 그리고 예술적 새로움의 근본적이고 비판적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구성 4
1. 미디어 고고학의 주요 모티브 4
2. 미디어 고고학의 예술적 실행 7
3. 전(前)영화적 광학 장치의 예술적 재매개 8
제2장 미디어 고고학의 주요 논점 9
제1절 미디어 고고학의 등장 9
1. 시대적 배경 9
2. 미디어 고고학 전(前)사 11
제2절 미디어 고고학의 연구 분야 14
1. 유물론적 매체이론 14
2. 신영화사 (New Film History) 21
제3장 미디어 고고학의 예술적 실행 24
제1절 좀비 미디어 (Zombie Media) 26
1. 계획된 진부화(planned obsolescence) 27
2. 폐기된 미디어의 예술적 재매개 29
3. 재매개 된 좀비 미디어의 유형 31
제4장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의 예술적 재매개 40
제1절 다양한 광학 장치의 전(前)영화사적 역사 40
제2절 예술가와 작품 50
제3절 전(前)영화사적 광학 장치의 고고학적 재매개 유형 97
제4절 미디어 고고학 예술의 극복 혹은 보완 102
1. 하이퍼 매개(hyper media) 전략 103
2.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 측면 108
제5장 결 론 116
참고문헌 121
국문초록 126
ABSTRACT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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