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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시진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인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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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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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낮은 자가 방전률, 긴 수명의 에너지 저장 능력으로 많은 분야에서 동력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잦은 충전 및 방전이 불가피하다. 이로 인해 시스템 정지, 사고 또는 폭발로 인한 재산 상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을 위해서는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정확하게 예측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SOC 추정 방법을 제안한다. 2개의 차량 주행 시뮬레이터를 제작 후 각 시뮬레이터에 차량 연비 측정 테스트 모드인 FTP-75(Federal Test Procedure-75)와 HWFET(Highway fuel economy test)를 적용하였다. 그 후 2개의 차량 주행 시뮬레이터를 각각 사용하여 방전실험을 진행하여 전압, 전류, 방전시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개의 시뮬레이터의 수집된 데이터를 다층신경망 및 RNN(Recurrent Neural Network)기반 LSTM(Long Short Term Memory)의 입력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배터리의 SOC를 추정하고 오차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사용한 차량 주행 시뮬레이터와 LSTM 모델로 방전실험을 진행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배터리의 SOC를 추정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Ⅱ. Vehicle driving simulator 4
2.1 Simulator production 4
2.2 Driving test cycle 5
Ⅲ. SOC estimation algorithm using neural networks 7
3.1 The proposed battery SOC estimation 7
3.2 Artificial neural network 7
3.2.1 Multi-layer neural network 8
3.2.2 Long short term memory 11
Ⅳ. Experimental results 13
4.1 Experiment setup 13
4.2 Experiment results 16
4.2.1 Estimation SOC of the vehicle driving simulator with FTP-75 16
4.2.2 Estimation SOC of the vehicle driving simulator with HWFET 22
4.3 Online SOC estimation by LSTM 28
Ⅴ. Conclusion 30
Ⅵ. Reference 31
초 록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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