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순영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우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발달장애학생의 지식정보처리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발달장애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발달장애학생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라남도 Y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 3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약 10주에 걸쳐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디지털 리터러시의 3가지 하위범주인 이해(접근/수용), 표현(생산), 소통(참여/유통)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차시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동은 실생활에서의 활용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정보, 가정생활정보, 문화생활정보를 내용 요소로 하여 활동주제를 구성하고, 이해(접근/수용), 표현(생산), 소통(참여/유통)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발달장애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명 제공하기, 시범 보이기, 참여 유도하기, 단서 제시하기, 질문하기, 격려하기의 여섯 가지 스캐폴딩 전략을 사용하였다. 종속변인인 지식정보처리와 학습 태도에 대한 평가는 매 회기가 끝난 후 지식정보처리 검사와 학습 태도 검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발달장애학생의 지식정보처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 참여 학생 모두 지식정보처리 점수의 평균이 향상되었고, PND도 100%로 중재의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향선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둘째,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발달장애학생의 학습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 참여 학생 모두 학습 태도 점수의 평균이 향상되었고, PND도 100%로 중재의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향선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발달장애학생의 지식정보처리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특수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달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차후 다양한 장애 유형 및 특성, 연령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 및 교육과정과 연계된 디지털 리터러시 중재연구 등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발달장애학생의 지식정보처리 및 학습 태도 7
2. 디지털 리터러시 11
3. 스캐폴딩 전략 22
Ⅲ. 연구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측정 도구 34
3. 연구 설계 38
4. 연구 절차 38
5. 자료 분석 49
Ⅳ. 연구결과 53
1. 지식정보처리 53
2. 학습 태도 58
Ⅴ.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8
3.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81
부 록 84
<부록 1> 지식정보처리 검사 84
<부록 2> 학습 태도 검사 85
<부록 3> 중재충실도 체크리스트 86
<부록 4>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87
<부록 5> 학생별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 지식정보처리 및 학습 태도 점수 88
<부록 6>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학습 과정안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