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순영 (여수미평초등학교) 김우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 - 6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리터러시 중재가 발달장애 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된 3명의 발달장애 학생이었다. 본 연구는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디지털리터러시 중재는 디지털기기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 및 정리하고, 또래들과 소통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중재를 제공하지 않고, 디지털 기기의 활용을 필요로 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디지털리터러시 중재를 제공하고, 기초선과 동일한 유형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유지 단계에서는 동일한 조건에서 중재를 제거하였다. 학습태도는 검사를 통해 매 회기 측정되었으며, 연구자의 관찰을 통해 평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 학생들은 기초선 기간 동안 학습태도 검사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았고, 중재 기간에는 일관되게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중재가 완료된 이후에도 높은 점수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 효과크기는 3명의 학생 모두 100%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리터러시 중재가 발달장애 학생의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적이고, 그 효과는 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유지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이 디지털리터러시를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급변하는 수업 환경에서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