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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6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111. 혁신(공감)학교와 혁신부장교사 11가. 혁신(공감)학교 11나. 혁신(공감)학교 현황 14다. 혁신부장교사의 직무와 역할 16라. 선행연구 동향 222. 진정성 리더십 25가.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 25나.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30다. 선행연구 동향 343. 교사효능감 37가. 교사효능감 개념 37나.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42다. 선행연구 동향 484. 심리적 웰빙 51가. 심리적 웰빙의 개념 51나.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 55다. 선행연구 동향 585. 교사직무만족 62가. 교사직무만족의 개념 62나. 교사직무만족의 구성요소 65다. 선행연구 동향 696. 요인들 간의 관계 연구 71가.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71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75다. 진정성 리더십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78라.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81마. 심리적 웰빙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85바.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88사.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917.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96가. 연구모형 96나. 연구변인 설정 97다. 연구가설 설정 98Ⅲ. 연구 방법 991. 연구대상 992. 측정도구 100가. 측정도구의 선정 100나. 측정도구의 구성 103다. 예비 조사를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05라. 본 조사를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133. 분석방법 117Ⅳ. 분석 결과 및 논의 119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1192. 하위변인 간의 상관분석 1213.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123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123나. 교사효능감 125다. 심리적 웰빙 127라. 교사직무만족 1294. 구조방정식의 결과 분석 131가. 확인적 요인분석 131나. 연구모형의 구조관계 분석 136다. 가설 검증 결과 1425. 논의 143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43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효과 149다.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151Ⅴ. 결론 및 제언 1571. 요약 1572. 결론 1603. 제언 162가. 교육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162나. 학교현장 개선을 위한 제언 164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66참고문헌 168부록 1831. ALQ 사용 허가서 1832. 설문지 184ABSTRACT 189표 목차<표 Ⅱ-1> 교육지원청별 혁신학교 현황 15<표 Ⅱ-2> 경기도교육청 초등부장교사 배치기준 16<표 Ⅱ-3> 혁신부장교사 업무 예시 17<표 Ⅱ-4> 부장교사의 역할 비교 19<표 Ⅱ-5> 혁신부장교사리더십과 혁신부장교사리더십 비교부장교사의 역할 비교 21<표 Ⅱ-6> 혁신학교 관련 문의 연도별 빈도 22<표 Ⅱ-7> 혁신학교 의미에 관한 선행 연구 23<표 Ⅱ-8>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 29<표 Ⅱ-9>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31<표 Ⅱ-10> 진정성 리더십의 독립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35<표 Ⅱ-11>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 간의 차이점 38<표 Ⅱ-12> 국내외 학자들의 교사효능감 구성요소 비교 45<표 Ⅱ-13> 심리적 웰빙의 정의 54<표 Ⅱ-14> 심리적 웰빙의 6가지 구성요소별 특성 57<표 Ⅱ-15> 심리적 웰빙에 대한 선행연구 59<표 Ⅱ-16> 직무만족 개념의 선행연구 64<표 Ⅱ-17> 선행연구에 나타난 직무만족 구성요소 66<표 Ⅱ-18> 교사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 및 구성요소 67<표 Ⅱ-19>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및 개념 68<표 Ⅱ-20> 연구 잠재변인 및 측정변인 97<표 Ⅲ-1>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설문지 문항 구성표 100<표 Ⅲ-2>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01<표 Ⅲ-3> 교사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02<표 Ⅲ-4> 교사의 심리적 웰빙의 설문지 구성 103<표 Ⅲ-5> 측정도구의 구성 104<표 Ⅲ-6>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06<표 Ⅲ-7> 교사효능감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08<표 Ⅲ-8> 심리적 웰빙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10<표 Ⅲ-9> 교사직무만족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12<표 Ⅲ-10>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3<표 Ⅲ-11> 교사효능감에 대한 타당도 신뢰도 분석(본조사) 114<표 Ⅲ-12> 심리적 웰빙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5<표 Ⅲ-13> 교사직무만족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6<표 Ⅳ-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120<표 Ⅳ-2>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122<표 Ⅳ-3> 배경변인에 따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의 차이 124<표 Ⅳ-4>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126<표 Ⅳ-5>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웰빙의 차이 128<표 Ⅳ-6>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직무만족의 차이 130<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2<표 Ⅳ-8> 수렴타당도 검증 결과 134<표 Ⅳ-9>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35<표 Ⅳ-10> 연구모형의 적합도 137<표 Ⅳ-11>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39<표 Ⅳ-12> 경로의 직·간접효과 분해 140<표 Ⅳ-13>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결과 141<표 Ⅳ-14> 가설 검증 결과 142그림 목차[그림 Ⅱ-1] 학교장 진정성 리더십 요인분석에 따른 개념모형 94[그림 Ⅱ-1] 연구모형 96[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33[그림 Ⅳ-2] 구조방정식 모형 136[그림 Ⅳ-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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