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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미선 (중부대학교 )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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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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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혁신부장교사의 진정한 리더십, 교사 효능, 심리적 안녕,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조적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의 효과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설정했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 효과는 무엇인가? 셋째, 교사배경변수(성별, 교직, 직위, 학교경험)와 학교배경변수(학교규모, 혁신학교지정)에 따라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조사원이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경기도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분석에서 반송된 설문지 738장을 활용했다. 통계 처리를 위해 IBM SPSS 25와 AMOS 25가 사용되었다. 통계적 유의성은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예비연구에서는 설명인자분석을, 본연구에서는 확인인자분석을 통해 측정기기의 유효성을 검사했다. 그들의 신뢰성은 Cronbach’s α 계수로 테스트되었다. 독립-표본 t-테스트와 일원 분산 분석을 실시해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에 대한 대상 배경변수에 따른 교사 직무 만족도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를 테스트했다. 상당한 차이가 있는 변수에 대해 Scheffe 사후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또한 변수 간 직간접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한 구조적 방정식 모델 분석이, 간접 효과의 중요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부트스트랩 분석이 이어졌다.
조사 결과는 연구 질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있는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웰빙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매개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직접적인 매개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 또한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보다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을 통한 간접적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교사 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이중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직무만족도의 직접적 효과보다는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도를 순차적으로 중개하는 역할을 통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는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를 배경변수에 따라 분석한 결과, 우선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이 평균 이상이었다. 각 연구변수에 따라 평균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고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가장 높은 인식수준을 기록했다. 둘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교사배경변수별로 분석한 결과이다. 먼저, 성별, 교직 경력, 직급에 따라 모든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공통적으로 성별에 따라 남자 교사가 여자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고, 직급에 따라 선배 교사가 일반 교사보다 인식이 높았다. 또한 교직경력에 따라 경력 5년 미만 교사, 경력 20년 이상 교사가 경력 10~15년 미만 교사보다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셋째, 혁신학교의 학교 규모와 지정에 따른 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도 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다.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라서는 혁신학교에 대한 교사 인식이 일반 학교보다 높았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1
1. 혁신(공감)학교와 혁신부장교사 11
가. 혁신(공감)학교 11
나. 혁신(공감)학교 현황 14
다. 혁신부장교사의 직무와 역할 16
라. 선행연구 동향 22
2. 진정성 리더십 25
가.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 25
나.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30
다. 선행연구 동향 34
3. 교사효능감 37
가. 교사효능감 개념 37
나.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42
다. 선행연구 동향 48
4. 심리적 웰빙 51
가. 심리적 웰빙의 개념 51
나.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 55
다. 선행연구 동향 58
5. 교사직무만족 62
가. 교사직무만족의 개념 62
나. 교사직무만족의 구성요소 65
다. 선행연구 동향 69
6. 요인들 간의 관계 연구 71
가.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71
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75
다. 진정성 리더십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78
라.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81
마. 심리적 웰빙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85
바.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88
사.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91
7.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96
가. 연구모형 96
나. 연구변인 설정 97
다. 연구가설 설정 98
Ⅲ. 연구 방법 99
1. 연구대상 99
2. 측정도구 100
가. 측정도구의 선정 100
나. 측정도구의 구성 103
다. 예비 조사를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05
라. 본 조사를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13
3. 분석방법 117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119
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119
2. 하위변인 간의 상관분석 121
3.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123
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123
나. 교사효능감 125
다. 심리적 웰빙 127
라. 교사직무만족 129
4. 구조방정식의 결과 분석 131
가. 확인적 요인분석 131
나. 연구모형의 구조관계 분석 136
다. 가설 검증 결과 142
5. 논의 143
가.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43
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효과 149
다.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151
Ⅴ. 결론 및 제언 157
1. 요약 157
2. 결론 160
3. 제언 162
가. 교육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162
나. 학교현장 개선을 위한 제언 164
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66
참고문헌 168
부록 183
1. ALQ 사용 허가서 183
2. 설문지 184
ABSTRACT 189
표 목차
<표 Ⅱ-1> 교육지원청별 혁신학교 현황 15
<표 Ⅱ-2> 경기도교육청 초등부장교사 배치기준 16
<표 Ⅱ-3> 혁신부장교사 업무 예시 17
<표 Ⅱ-4> 부장교사의 역할 비교 19
<표 Ⅱ-5> 혁신부장교사리더십과 혁신부장교사리더십 비교부장교사의 역할 비교 21
<표 Ⅱ-6> 혁신학교 관련 문의 연도별 빈도 22
<표 Ⅱ-7> 혁신학교 의미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Ⅱ-8>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 29
<표 Ⅱ-9>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31
<표 Ⅱ-10> 진정성 리더십의 독립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Ⅱ-11>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 간의 차이점 38
<표 Ⅱ-12> 국내외 학자들의 교사효능감 구성요소 비교 45
<표 Ⅱ-13> 심리적 웰빙의 정의 54
<표 Ⅱ-14> 심리적 웰빙의 6가지 구성요소별 특성 57
<표 Ⅱ-15> 심리적 웰빙에 대한 선행연구 59
<표 Ⅱ-16> 직무만족 개념의 선행연구 64
<표 Ⅱ-17> 선행연구에 나타난 직무만족 구성요소 66
<표 Ⅱ-18> 교사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 및 구성요소 67
<표 Ⅱ-19>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및 개념 68
<표 Ⅱ-20> 연구 잠재변인 및 측정변인 97
<표 Ⅲ-1>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설문지 문항 구성표 100
<표 Ⅲ-2>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01
<표 Ⅲ-3> 교사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02
<표 Ⅲ-4> 교사의 심리적 웰빙의 설문지 구성 103
<표 Ⅲ-5> 측정도구의 구성 104
<표 Ⅲ-6>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06
<표 Ⅲ-7> 교사효능감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08
<표 Ⅲ-8> 심리적 웰빙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10
<표 Ⅲ-9> 교사직무만족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예비조사) 112
<표 Ⅲ-10>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3
<표 Ⅲ-11> 교사효능감에 대한 타당도 신뢰도 분석(본조사) 114
<표 Ⅲ-12> 심리적 웰빙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5
<표 Ⅲ-13> 교사직무만족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본조사) 116
<표 Ⅳ-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120
<표 Ⅳ-2>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122
<표 Ⅳ-3> 배경변인에 따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의 차이 124
<표 Ⅳ-4>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126
<표 Ⅳ-5>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웰빙의 차이 128
<표 Ⅳ-6>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직무만족의 차이 130
<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2
<표 Ⅳ-8> 수렴타당도 검증 결과 134
<표 Ⅳ-9>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35
<표 Ⅳ-10> 연구모형의 적합도 137
<표 Ⅳ-11>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39
<표 Ⅳ-12> 경로의 직·간접효과 분해 140
<표 Ⅳ-13>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결과 141
<표 Ⅳ-14> 가설 검증 결과 142
그림 목차
[그림 Ⅱ-1] 학교장 진정성 리더십 요인분석에 따른 개념모형 94
[그림 Ⅱ-1] 연구모형 96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33
[그림 Ⅳ-2] 구조방정식 모형 136
[그림 Ⅳ-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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