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미선 엄준용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1 - 142 (32page)
DOI
https://dx.doi.org/10.29318/KER.28.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혁신(공감)초등학교의 교사들이 지각하는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 교사직무만족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4가지 변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경기도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심리적 웰빙이 교사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이 높을수록 교사직무만족도 높아진다. 둘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이 높아질수록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도 높아진다. 셋째,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혁신부장교사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직무만족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웰빙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교사효능감 및 심리적 웰빙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