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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하늘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영예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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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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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영어 학습자 20명을 대상으로 더빙 학습을 실시한 후 더빙 학습이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필요한 요소(발음, 강세, 리듬, 억양)와 정의적 영역(흥미, 동기, 불안감, 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더빙 학습의 도구로는 ‘2DUB(투덥)’이라는 더빙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으며 더빙 학습의 영상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교육과정 내용과 흥미를 고려한 후 5개를 선정하였다. 더빙 학습은 2주 동안 하나의 영상을 4 단계로 진행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 자료의 분석은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발음, 강세, 리듬, 억양의 요소에 대해 원어민 교사와 영어 전담 교사가 사전, 중간, 사후 세 차례에 걸쳐 평가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사전, 사후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설문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 및 원어민 교사와 실시한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더빙 학습 활동은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필요한 발음과 초분절음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발음, 강세, 리듬, 억양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특히 하위 그룹 학생들에게는 사전-사후 평가에서 억양을 제외한 모든 말하기 요소(발음, 강세, 리듬)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중위 그룹에게는 모든 요소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따라서 더빙 학습 활동은 상위 그룹보다 중위 그룹과 하위 그룹에게 좀 더 효과적인 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발음과 리듬 학습이었으며, 특히 남학생은 억양을, 여학생은 강세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더빙 학습 활동은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 중에서 흥미도와 불안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빙 학습 활동은 자신의 목소리를 영상에 입힐 수 있다는 점, 친숙한 영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 더빙한 영상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남학생들은 불안감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더빙 학습 활동은 영어를 학습하는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뿐만 아니라 남학생들의 영어 학습 불안감을 낮추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더빙 앱을 활용한 학습 활동은 영어의 발음, 강세, 리듬, 억양을 효과적으로 학습하여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 둘째, 더빙 앱을 활용한 학습 활동은 특히 중위 그룹과 하위 그룹 학생들이 영어의 말하기 능력에 필요한 요소들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 셋째, 더빙 앱을 활용한 학습 활동은 영어에 흥미가 부족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면서 영어 불안감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학습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더빙 학습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다른 언어 기능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둘째, 더빙 학습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더빙 학습 활동을 원격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더빙 학습 활동을 적용하면서 어휘 학습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용어의 정의 3
가. 인지적 영역 3
나. 더빙 학습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더빙 학습의 정의 5
2. 영어 학습에서 더빙 학습의 효과 6
가. 더빙 학습과 말하기 능력 6
나. 더빙 학습과 정의적 영역 8
1) 흥미 9
2) 동기 10
3) 불안감 12
4) 자신감 13
3. 더빙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 15
가. shadowing 학습 관련 연구 15
나. 더빙 학습 관련 연구 16
다.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연구 17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절차 및 기간 22
3. 연구 설계 23
가. 더빙 학습의 실시 23
나. 더빙 학습의 도구 및 방법 24
다. 더빙 학습의 활동 단계 25
라. 더빙 학습의 영상 선정 과정 27
마. 더빙 학습을 위한 영상 목록 33
4. 측정 도구 및 자료 수집 34
가. 인지적 영역의 측정 35
나. 정의적 영역의 측정 36
1) 정의적 설문지 36
2) 학생 개인의 더빙 학습일지 37
3) 학생과의 면담 39
4) 원어민 교사와의 면담 39
5. 자료 분석 방법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인지적 영역의 변화 41
가. 발음 평가 결과 41
1) 전체 학생의 발음 평가 결과 41
2) 성취 수준에 따른 발음 평가 결과 42
3) 성별에 따른 발음 평가 결과 53
나. 강세 평가 결과 54
1) 전체 학생의 강세 평가 결과 54
2) 성취 수준에 따른 강세 평가 결과 56
3) 성별에 따른 강세 평가 결과 58
다. 리듬 평가 결과 59
1) 전체 학생의 리듬 평가 결과 59
2) 성취 수준에 따른 리듬 평가 결과 59
3) 성별에 따른 리듬 평가 결과 60
라. 억양 평가 결과 61
1) 전체 학생의 억양 평가 결과 61
2) 성취 수준에 따른 억양 평가 결과 62
3) 성별에 따른 억양 평가 결과 64
마. 말하기 능력 요소에 대한 평가 결과 65
1) 전체 학생의 말하기 능력 요소 평가 결과 65
2) 성취 수준에 따른 말하기 능력 요소 평가 결과 65
3) 성별에 따른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67
2. 정의적 영역의 변화 67
가. 전체 학생의 정의적 영역 변화 결과 68
나. 성취 수준에 따른 정의적 영역 변화 결과 74
다. 성별에 따른 정의적 영역 변화 결과 75
Ⅴ.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1
참고 문헌 84
영문 초록 90
부 록 92
<부록 1> 영어 학습 기초 조사서 92
<부록 2> 더빙 영상 대본 94
<부록 3> 말하기 채점 기준표 95
<부록 4> 사전 더빙 평가 대본 95
<부록 5> 정의적 영역의 학생 설문지 96
<부록 6> 학생 개인의 더빙 학습일지 양식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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