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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경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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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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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AI 추천시스템 기반 패션 구독 서비스 시장은 물론 이에 대한 연구가 아직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국내 외 선행연구는 AI 추천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나 AI 적용 사례연구 정도에 집중되어 급변하는 산업 내의 패션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AI 추천시스템 기반의 패션 구독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시스템 기술개발이나 사례연구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 중심의 가치와 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심리 성향을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서비스 사용 요인을 규명하였다. AI 추천시스템 기반 패션 구독 서비스 사업자에게 서비스 기획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하고, 국내 패션 산업의 AI 기술 융합 정책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I 추천시스템 기반 패션 구독 서비스는 AI 및 기계 학습을 통하여 쇼핑하는 동안 고객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감정을 시각화하여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제품의 종류와 무시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으로 혁신적인 IT 기술 융합 패션 쇼핑 인프라로 자리 잡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6
1.3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AI 추천시스템 9
2.1.1 AI 추천시스템의 개요 9
2.1.2 국내외 AI 시장의 전망 18
2.1.3 AI 추천시스템 선행연구 20
2.2 구독 서비스 24
2.2.1 구독 서비스 개요 24
2.2.2 구독 서비스 성장의 배경 27
2.2.3 국내외 구독 서비스 현황 29
2.2.4 구독 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 33
2.3 패션 쇼핑 관련 선행 연구 38
2.4 서비스 특성 43
2.4.1 다양성 44
2.4.2 개인화 46
2.4.3 특별 우대 혜택 49
2.4.4 서비스 편의성 51
2.4.5 최신성 53
2.5 가치기반수용모델 56
2.5.1 가치기반수용모델의 개념 56
2.5.2 가치기반수용모델의 선행연구 58
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61
3.1 연구모형 61
3.2 가설 설정 62
3.2.1 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과의 관계 62
3.2.2 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즐거움과의 관계 63
3.2.3 서비스 특성과 개인정보우려와의 관계 65
3.2.4 서비스 특성과 구독 비용과의 관계 67
3.2.5 편익과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68
3.2.6 희생과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70
3.2.7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와의 관계 71
3.2.8 관여도의 조절 효과 72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4
3.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3.3.2 측정항목 76
제 4 장 실증분석 79
4.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79
4.1.1 자료의 수집 79
4.1.2 분석 방법 80
4.2 인구통계학적 분석 81
4.3 정규성 검정 84
4.3.1 Shapiro-Wilk 정규성 검정 84
4.3.2 기술 통계 정규성 검정 86
4.3.3 Wilcoxon 검정 88
4.3.4 동일 방법 편의 조정 89
4.4 구조방정식 분석 90
4.4.1 외부 모형의 평가 91
4.4.2 내부 모형의 평가 102
4.4.3 조절 효과 분석 108
4.4.4 그룹 간 비교 분석 111
4.4.5 분석 결과 요약 117
제 5 장 결론 123
5.1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23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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