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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희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송연숙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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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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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구화장 시술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영구화장 눈썹 형태에 따른 이미지 변화 및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재시술 의도 관련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대전광역시와 서울특별시, 경기도, 그 밖의 지역에 거주하는 남·여 20∼50대 이상으로 2022년 9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수집된 300부는 통계 프로그램 SPSS 2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여성이 많았고, 연령별로는 30대, 결혼 상태는 기혼이 많았다. 최종학력은 4년제 재/졸이 많았으며, 직업별로는 전문직, 사무직, 자영업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의 기준이 되는 고유값(Eigenvalue)은 1.0 이상, 요인 적재치는 0.4 이상으로 정하였고, 요인분석을 반복하면서 0.4가 넘지 않는 문항들을 제거하였다. 또한 각각의 요인별로 묶여진 문항에 대해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계수 모두 기준값 0.6보다 높게 나타나 측정 자료의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눈썹 형태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눈썹 형태가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평균 4.52점으로 ‘그렇다’과 ‘매우 그렇다’ 사이로 인식하고 있으며, 눈썹 형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전체적으로 SNS가 가장 많았지만, 성별로는 남성은 주변 친구나 가족, 여성은 SNS가 많았다(p<.001). 연령별로도 20대와 30대는 SNS가 가장 많았고, 40대는 인터넷, 50대는 주변 친구나 가족이 가장 많았다(p<.001). 현재 유행하고 있는 눈썹의 형태는 일자형이 가장 많았고, 본래 가지고 있는 다듬지 않는 눈썹 형태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2.33으로 ‘그렇지 않다’ 정도로 나타났다. 눈썹에서 현재 고민은 전체적으로 숱이 없음,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음 순으로 많았다. 눈썹 디자인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20대는 본인이 선호하는 스타일이 가장 많았고, 30대, 40대 50대 이상은 얼굴형에 맞게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p<.05).
넷째, 반영구화장 이용 실태 결과 눈썹 반영구화장을 시술받은 횟수는 20대는 2회, 30대∼50대 이상은 1회가 가장 많았다. 지금까지 받은 반영구화장 시술 부위는 눈썹, 아이라인, 입술 순으로 많았고, 차후에 반영구화장 시술을 받을 시 받고 싶은 부위는 눈썹, 입술, 아이라인 순이었다. 반영구화장 시술을 받은 장소는 반영구화장 전문샵이 가장 많았고, 반영구화장 장소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시술자의 경력 및 전문성이 많았다. 반영구화장 장소를 접한 경로는 지인 추천 및 소개가 많았고, 반영구화장 시술을 받았을 시 시술자는 반영구화장 전문가가 가장 많았으며, 반영구화장 시술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자연스러움, 그다음으로 형태가 많았다.
다섯째, 눈썹 시술 후 이미지 변화는 깔끔한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활기찬 이미지, 부드러운 이미지, 안정적인 사람의 이미지 순이었다.
여섯째, 서비스품질 만족도,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재시술 의도 차이를 보면, 서비스품질 만족도 차이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연령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차이에서 환경품질 만족도 부분에서만 20대가 30대 이상보다 더 높았다.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및 재시술 의도 차이는 편리성 추구 동기는 20대가 30대 이상보다 심미적 관심과 편리성 추구가 더 높았다.
일곱째,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시술 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 및 상관관계 결과는 시술 동기의 하위 영역은 심미적 관심(M=3.95), 편리성 추구(M=4.04)로 나타났고, 서비스품질 만족도의 하위 영역은 과정품질, 환경품질, 결과품질, 전체(M=3.94)로 나타났고, 재시술 의도는 평균이 3.84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가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재시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중에서 심미적 관심(=.342, p<.001), 편리성 추구(=.198, p<.01)는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서비스품질 만족도 중에서 과정품질 만족도(=.139, p<.05), 결과품질 만족도(=.659, p<.001)는 재시술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영구화장은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밀접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수많은 수요자들이 존재한다. 향후 성별이나 연령층, 얼굴 형태에 맞는 디자인으로 긍정적인 이미지 변화와 만족도를 높힐 수 있는 방안이 되고, 반영구화장 양성교육과 뷰티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반영구화장 4
1) 반영구화장의 정의 4
2) 반영구화장의 역사 5
2. 눈썹의 형태 7
3. 이미지의 개념 10
4. 서비스품질 11
1) 서비스의 개념 11
2) 서비스품질의 개념 12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및 기간 14
2. 연구 모형 및 가설 15
3. 측정 도구 17
4. 설문지 구성 17
5. 자료 분석 19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2.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눈썹 형태에 대한 인식 차이 26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화장 이용 실태 차이 44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눈썹 시술 후 이미지 변화 차이 59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재시술 의도 차이 65
7.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 서비스품질 만족도, 재시술 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 및 상관관계 77
8. 반영구화장 눈썹 시술 동기가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재시술 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Ⅴ.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9
ABSTRACT 95
부록: 설문지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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