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자영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소연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교과서 삽화 분석을 성평등과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향후 체육교과서 개정 시 양성평등교육과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남자, 여자의 성별 비율을 조사하고,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별 성별 비율을 조사하였다. 또한 장애인 남자, 여자의 비율을 조사하고,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의 장애 유형을 조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 관점에서 왜곡된 표현을 분석하였다.
총 12개의 출판사에서 출판한 교과서 24권을 분석하였으며, 교과서 사진 구성의 측면에서 전체 성별 비율과 스포츠 동작·기능 및 전략 설명의 성별 비율을 분석하였다. 또한 장애인 사진의 성별 비율, 장애인 삽화의 장애 유형, 장애인 삽화의 출현 방법을 분석하였으며,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표현을 분석함으로써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요소를 알아보았다.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에서 남자와 여자의 비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 t-test 분석을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과서 사진의 성별 비율을 비교했을 때, 남자와 여자의 성별 비율은 차이가 없다고 나타났다. 선행연구와 비교했을 때,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이전보다 많이 비슷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건강 영역에서 남자와 여자의 성별 비율은 차이가 없다고 나타났으나,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성별 비율 차이가 나타났다. 도전, 경쟁, 안전 영역에서는 남자의 비율이 더 높았으며, 표현 영역에서는 여자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전체 교과서에서 장애인 사진의 출현 빈도는 현저히 낮았으며, 남자와 여자의 출현 빈도 차이는 없다고 나타났다.
넷째,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 삽화의 장애유형은 주로 지체장애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비상교육 교과서에서 청각장애, 시각장애, 발달장애 유형이 출현했고, 씨마스 교과서에서 시각장애 유형이 나타났다. 장애인 출현 방법은 통합과 비통합의 방법으로 모두 나타났다.
다섯째,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언어 표현으로 주로 ‘장애인을 초인 또는 감동의 원천으로 과장하는 표현, 장애 극복과 재활을 강조하는 표현’등이 나타났으며, ‘비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표현, 장애에 대한 잘못된 정의’도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새로운 교과서를 출판할 때 평등의 관점에서 편견이 배제되도록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그로써 학생들은 교과서를 사용할 때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제한점 4
C. 용어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2015 개정 교육과정 6
1.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6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육 목표 7
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7
B. 양성평등 교육 8
1. 성차별 8
C. 장애학생 통합교육 10
1. 장애인 차별과 편견 10
D. 교과서와 삽화자료 12
Ⅲ. 연구문제 14
A. 연구문제 14
Ⅳ. 연구방법 15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5
B. 자료 분석 15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9
A.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성별 비율 및 삽화 구성 19
1. 전체 교과서 사진의 성별 비율 19
2. 교과서 영역별 사진의 성별 비율과 동작 및 전략 설명 사진의 성별 비율 20
B.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 사진의 성별 비율, 장애유형 및 삽화구성 26
1. 전체 교과서 장애인 사진의 성별 비율 26
2. 교과서 영역별 장애인 사진의 성별 빈도 27
3. 교과서 장애인 삽화의 장애유형 및 출현 방법 29
4.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언어 표현 30
Ⅵ. 논의 35
Ⅶ.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