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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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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은주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정효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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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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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 위기라는 전 지구적으로 중대한 문제에 처해있는 현재,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생태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생태소양 함양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태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사운드스케이프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Bruno Latour(브뤼노 라투르)의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생태소양(Eco-literacy)의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생태소양의 영역 및 내용 요소를 생태적 지식과 이해(지식·이해 영역), 생태적 사고와 실천(과정·기능 영역), 생태적 가치관과 생태감수성(가치·태도)으로 설정하였다.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생태 예술로서의 사운드스케이프를 고찰하고 사운드스케이프 5-step 수업모델을 적용한 15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화성시 소재의 N초등학교 6학년 24명을 대상으로 사운드스케이프 융합교육 수업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생태소양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관찰, 면담, 산출물, 성찰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을 전사하고 코딩하며 범주화하는 질적 분석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세 가지의 주제를 비인간 행위자의 재발견(지식·이해 영역), 생태연결망의 회복(과정·기능 영역), 생태 종으로의 확장(가치·태도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인간 행위자와의 연결망을 강조하는 사운드스케이프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Latour의 행위자-연결망 이론과 생태소양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생태 교육의 영역과 하위 요소 및 내용 요소를 도출하였다. 사운드스케이프 5-step 수업모델을 음악, 미술, 과학, 국어, 실과 등 교과를 STEAM교육의 학습 준거인 상황 제시-창의적 설계-감성적 체험의 흐름에 맞게 융합하여 15차시의 수업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둘째, 사운드스케이프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생태소양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비인간 행위자의 존재론적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고 생태에 대한 개념을 습득했다. 학생들이 소리의 시각화와 분석을 통해서 비인간 행위자의 역할을 알게 됨으로써 그들을 주체로 바라보는 시각이 형성되었고 시스템적 사고를 활성화하여 생태문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실행 역량이 형성되었다. 또한 인간과 비인간의 상호연계적인 관계성에 공감하고 이를 세심하게 고려하며 비인간과 생태에 대한 존중, 책임감, 연민, 사랑 등의 태도가 형성되었다.
본 연구는 Latour의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적용한 사운드스케이프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생태 교육의 가능성을 새롭게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생태 예술로서 사운드스케이프가 생태 교육이 목표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측면을 조화롭게 충족시키는 교육적 내용 및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Latour의 행위자-연결망 이론 6
2. 생태소양 13
3. 사운드스케이프 22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절차 및 설계 39
3. 프로그램 개발 42
4. 자료 수집 60
5. 자료 분석 및 처리 65
Ⅳ. 연구 결과 72
1. 프로그램 적용 72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79
Ⅴ.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6
2.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4
ABSTRACT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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