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리셉터 교육행동이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셀프리더십과 극복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2개의 상급종합병원에서 프리셉터 교육과정을 마친 입사 1년 이내의 신규간호사 18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22년 9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리셉터 교육행동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8, 셀프리더십은 .92, 극복력은 .97, 현장적응은 .89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 version 26.0,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리셉터 교육행동, 셀프리더십, 극복력, 현장적응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프리셉터 교육행동, 셀프리더십, 극복력, 현장적응 간의 직접효과, 매개효과는 Hayes (2013)의 PROCESS Macro Model 6 (2 mediator)을 적용하여 분석하였고, 간접효과는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프리셉터 교육행동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4.10±0.80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리셉터 교육행동의 차이에서 남성인 경우(t=2.17, p=.031), 특수부서(중환자실, 응급실)의 경우(F=5.36, p=.005)에 프리셉터 교육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2. 셀프리더십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80±0.58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에서 근무기간이 길수록(F=4.20, p=.021), 현 병원에서 실습의 경험이 있는 경우(t=2.43, p=.016), 프리셉터 교육기간이 8주 이상일 경우(t=-2.60, p=.011)에 신규간호사의 셀프리더십이 높게 나타났다.
3. 극복력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76±0.63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극복력의 차이에서 남성인 경우(t=2.08, p=.044), 연령이 높을수록(t=3.51, p=.032), 근무기간이 길수록(F=5.65, p=.004), 현 병원에서 실습의 경험이 있는 경우(t=2.76, p=.007), 희망부서에 배치된 경우(t=2.14, p=.034), 프리셉터 교육기간이 8주 이상인 경우(t=-3.18, p=.002)에 신규간호사의 극복력이 높게 나타났다.
4. 현장적응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 3.06±0.43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장적응의 차이에서 근무기간이 길수록(F=3.96, p=.021), 희망부서에 배치된 경우(t=2.90, p=.004), 프리셉터 교육 기간이 8주 이상인 경우(t=-3.72, p<.001), 프리셉터 수가 1명인 경우(t=2.99, p=.004)에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5. 프리셉터 교육행동은 셀프리더십(r=.374, p<.001), 극복력(r=.308, p<.001) 및 현장적응(r=.481,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셀프리더십은 극복력(r=.784, p<.001) 및 현장적응(r=.485, p<.001)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극복력은 현장적응(r=.487,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6.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현장적응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근무 기간, 희망부서 배치, 프리셉터 교육기간, 프리셉터 수를 공변량 보정 후 Hayes (2013)의 PROCESS Macro Model 6 (2 mediator)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리셉터 교육행동(β=.18, p<.001)과 극복력(β=.14, p=.030)은 현장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셀프리더십은 현장적응(β=.13, p=.080)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셉터 교육행동과 현장적응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단순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고(β=.01), 프리셉터 교육행동과 현장적응의 관계에서 극복력의 단순매개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β=.14). 그러나 프리셉터 교육행동과 현장적응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극복력이 이중직렬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
본 연구결과, 프리셉터 교육행동이 셀프리더십과 극복력을 매개로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을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는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의 확대를 통해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의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인력 지원과 선진국 수준으로의 교육기간 연장을 도모해야 한다. 의료기관과 간호조직은 프리셉터의 바람직한 역할수행을 통해 신규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극복력을 높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리셉터 교육행동 강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 leadership and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and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Research participants were 184 new nurses at two certified tertiary hospital located in region C.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1, 2022 to November 10, 2022. The reliability (Cronbach’s α) of the scales used to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was .98, Self-leadership was .92, resilience was .97, and field adaptation was .89. The collected data wa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 version 26.0, PROCESS Macro program. The differences in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self- leadership, resilience, and field adaptation according to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Duncan test was used for post-hoc analysis. Correlations were analyzed using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direct effect, mediating effect, and difference between mediating effects between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self-leadership, resilience, and field adaptation were analyzed by Hayes’(2013) PROCESS Macro Model 6 (2 mediator). An indirect effect test was used for bootstrapping with the reliability interval set to 95% and bootstrapping set to 10,00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of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was 4.10±0.80 out of 5. The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uch as being male (t=2.17, p=.031) and for working in special uints such as intensive care unit and emergency room (F=5.36, p=.005) the higher the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2. The mean score of self-leadership was 3.80±0.58 out of 5. Regarding the differences in self-leadership, higher clinical career (F=4.20, p=.021), the current hospital experience of introductory (t=2.43, p=.016), if the preceptor training period is more than 8 weeks (t=-2.60, p=.011) resulted in higher self- leadership.
3. The mean score of resilience was 3.76±0.63 out of 5. Regarding the differences in resilience being men (t=2.08, p=.044), old age (t=2.17, p=.031), higher clinical career (F=5.65, p=.004), desired department (t=2.14, p=.034), the current hospital experience of introductory (t=2.76, p=.007), if the preceptor training period is more than 8 weeks (t=-3.18, p=.002) resulted in higher resilience.
4. The mean score of field adaptation was 3.06±0.43 out of 5. Regarding the differences in field adaptation higher clinical career (F=3.96, p=.021), desired department (t=2.90, p=.004), if the preceptor training period is more than 8 weeks (t=-3.72, p<.001) and 1 preceptor (t=2.99, p=.004), resulted in higher field adaptation.
5.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leadership (r=.374, p<.001), resilience (r=.308, p<.001), and field adaptation (r=.481, p<.001). Self-leadership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resilience (r=.784, p<.001) and field adaptation (r=.485, p<.001). And resili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field adaptation (r=.487, p<.001).
6. To confirm the effects on new nurses’field adaptation, the covariate was adjusted for clinical career, desired department, preceptor training period and number of preceptors. The results of analysis by applying Hayes’(2013) PROCESS Macro Model 6 (2 mediator) are as follows.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β=.18, p<.001) and resilience (β=.13, p=.030) had a direct effect on field adaptation, self-leadership did not have a direct effect on field adaptation (β=.13, p=.080). There was no simpl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and field adaptation (β=.10). There was no simpl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and field adaptation (β=.14). But, there was a serial dual mediating effect of self leadership and resilience (β=.03).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size of the mediating effects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mediating effects.
As a result of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increases the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through self-leadership, and resilience. Therefore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hould expand the current education support project to provide sufficient manpower and extend the education period to the level of advanced countries so that preceptors can focus only on the education of new nurses. Medical institutions and nursing organizations should develop and apply systematic preceptors’clinical teaching behavior reinforcement programs to successfully adapt to the field as a professional nurse by enhancing self-leadership and resilience of new nurses through the performance of the desirable role of preceptors.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43. 용어 정의 5Ⅱ. 문헌 고찰 71. 프리셉터 교육행동 72.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103. 신규간호사의 극복력 124.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 13Ⅲ. 연구 방법 151. 연구 설계 152. 연구 대상 153. 연구 도구 16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2) 프리셉터 교육행동 163) 셀프리더십 164) 극복력 175) 현장적응 174. 자료 수집 방법 185. 자료 분석 방법 186. 윤리적 고려 19Ⅳ. 연구 결과 20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2. 대상자가 인식하는 프리셉터 교육행동, 현장적응, 셀프리더십,극복력 정도 22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리셉터 교육행동, 현장적응,셀프리더십, 극복력의 차이 244. 프리셉터 교육행동, 현장적응, 셀프리더십, 극복력 간 상관관계 285. 프리셉터 교육행동, 셀프리더십, 극복력이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미치는 영향 29Ⅴ. 논의 34Ⅵ. 결론 및 제언 40참고문헌 42부록 52<부록 1> 생명윤리심의위원회 결과서 52<부록 2> 연구도구 사용 허가 53<부록 3> 연구대상자 설명서 및 동의서 55<부록 4> 연구대상자 설문지 57Abstract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