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기림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미량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진로 적응성 및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 단계에서는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참고문헌을 분석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본 수업 개발에 적합한 인공지능, 진로 교육과정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의 6개 핵심요소를 적용하여 6단계의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의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방향, 학습 도구, 학습 순서, 교수 방법 등을 최종 수정하여 15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 화성시 소재 A 초등학교 6학년 중 가장 비슷한 두 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6주 동안 총 15차시의 대면 수업으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진로 적응성,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 적응성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모두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 대한 효과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성찰일지와 소감문을 분석한 질적 연구에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과 인공지능을 융합하여 나만의 새로운 진로를 창직하는 것이 즐거웠으며 여러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종합해보았을 때 본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진로적응성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은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을 반영하여 문제제시, 문제분석, 문제해결 도구 탐구하기, AI 신직업 창직 및 제작하기, 진로체험, 정리하기의 6단계로 구성된다. 둘째,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진로 적응성과 융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변화량을 분석한 결과뿐 아니라, 표본 크기의 보완을 위해 학생 성찰 일지와 소감문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하게 높은 증가를 보였다. 셋째, 본 연구는 실험 표본의 크기가 충분하지 않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더 많은 학년군과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이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진로교육에 유의미하게 기여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을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하여 자신만의 진로를 새롭게 창직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크게 성장시켰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진로 적응성을 함양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이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래형 학습자 맞춤형 진로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제언하였다.

목차

목차
논문요약 ⅵ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1. 창직교육 5
2. 인공지능 진로교육 연구 동향 10
3. 초등학교 인공지능 진로교육 17
4. 진로발달이론과 진로적응성 27
5.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32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절차 36
3. 연구 설계 38
4. 검사 도구 및 분석 방법 42
Ⅳ. 연구 결과
1.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7
2.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60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81
ABSTRACT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