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
논문요약 ⅵ제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5제2장 이론적 배경 61. 비대면 온라인 수업 6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개념 7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특성 12다. 초등학교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 특성 : 디지털 네이티브 초등학생 212.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학부모의 자녀 교육활동 관여 243.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교육 현장의 대응 28가. 코로나19 관련 초중고등학교 학사 운영 28나. 코로나19 관련 학부모 지원 304. 선행연구 분석 33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연구 33나.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에 대한 연구 37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생 변화에 대한 연구 39라.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삶에 대한 연구 41제3장 연구 방법 461. 연구 참여자 462. 자료 수집 493. 자료 분석 524.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55제4장 학교와의 단절로 학부모들이 경험한 문제들 571. 자녀 학습에서의 혼란과 부재 경험 58가. 교사의 자녀 학습 관리 부재 : 느슨해진 자녀와 부족한 학습 동기 58나. 친구 없이 자녀 혼자서 참여해야 하는 학습 : 장난의 가치 61다. 가시적 학습 결과물의 부재 : 영상이 꺼지면 남는 것이 없는 수업 64라. 자녀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의 부재 : 사라진 목표 의식 662. 자녀 생활지도에서의 부재 경험 68가. 교사와 자녀 사이의 거리감 : 온라인에만 존재하는 교사 69나. ''문제상황 해결 성장''의 사이클 부재 : 다툼의 가치 71다. 1학년 자녀에 대한 입학 초기 생활지도 부재 : 반(半) 유치원생 733.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 조력 과정에서 학부모가 겪은 고충 75가. 학사 운영에 대한 혼란과 정보 부족 76나. 엄마이기에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잔소리 78다. 맞벌이 가정 학부모의 고충 : 퇴근 후 집으로 출근 80라. 다자녀 가정 학부모의 고충 :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한 미안함 81마. 한부모 가정 학부모의 고충 : 교육적 고립 84제5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대처와 한계 861. 가정 내 인적자원 활용 86가. 엄마가 직접 교육 86나. 자녀들끼리 서로 의지 89다. 아버지의 자녀교육 지원 912. 학부모 네트워크 활용 93가. 학부모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녀 학습지도 문제 해결 93나. 학부모 간의 품앗이 돌봄 943. 사교육 이용 96가. 보충적 성격의 사교육 이용 96나. 선행학습을 위한 사교육 이용 99제6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발견한 희망 1011. 등교수업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비대면 온라인 수업만의 장점 101가. 미등교로 인한 자녀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 102나. 자녀의 학습 수준에 따른 학습 속도 조절 104다.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자료를 통한 자녀의 넓은 세상 경험 1052. 변화된 삶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자녀들 107가.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생활 능력의 향상 기회 108나. 미래세대로서의 성장 기회 1103. 가정 공간에서 자녀의 정서적 안정 112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증가로 인한 자녀의 정서적 안정 113나. 신입생과 전학생 자녀의 새로운 학교에 대한 적응 기회 1144.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 확대 117가. 일상적 학교 수업 모니터링을 통한 자녀에 대한 맞춤형 가정지도 118나. 부모의 평소 학습 태도 교육이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119다. 부모의 평소 인성교육이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122제7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나아갈 방향 : 존재 드러내기 1251. 학교의 존재 드러내기 : 학교가 책임지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26가. 자녀의 온라인 수업 참여 과정을 학교에서 책임지기 127나. 부모의 도움 없이 해결할 수 있는 과제 제시 130다. 자녀의 학습 상황에 따른 맞춤형 피드백 제공 132라. 온라인 사교육이 학부모에게 만족감을 준 이유 1342. 교사와 친구의 존재 드러내기 :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인성 및 사회성 교육 실현 136가. 친구의 존재 드러내기 : 자녀와 친구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37나. 교사의 존재 드러내기 : 자녀와 교사의 인간적 만남이 있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393. 학부모의 삶에도 드러나는 교사의 존재 : 자녀를 위해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 140가. 학부모에게 먼저 다가오는 교사 141나. 교사의 노력하는 모습 그 자체와 그로 인한 신뢰 형성 143제8장 결론 및 제언 1461. 결론 1462. 제언 154가.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실현하는 학교교육 154나.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를 조력하는 학부모에 대한 지원 160참고문헌 167부록 185ABSTRACT 19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