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형수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양정호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초등학생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를 지켜본 학부모들의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시행으로 학교와 단절되고, 학교에서 양질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지 못해서 자녀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전반에서 다양한 부재와 고충을 경험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이러한 고충 속에서도 자녀가 교육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내 인적자원과 학부모 네트워크의 활용, 그리고 사교육을 이용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아쉬움에 대처하였다. 그러나 가정 내 인적자원의 전문성 부족, 학부모 네트워크에서 얻은 정보의 부정확성 및 학부모 네트워크의 불균등성, 그리고 계층별 사교육 이용의 격차 등으로 연구 참여자들이 비대면 온라인 수업 중 겪었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한편, 연구 참여자들은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지켜보며 희망을 발견하기도 하였는데, 자녀가 등교를 하지 않고 가정에서 학습을 하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특성으로 인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거나 자신의 수준에 맞게 학습 속도를 조절하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자료를 통해 자녀가 넓은 세상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자녀의 주도적 학습 및 생활 능력의 향상과 미래세대로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으며,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한 연구 참여자들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전반을 학부모가 아닌 학교가 책임지고, 자녀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도 교사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인성 및 사회성을 함양하며, 자녀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을 바라고 있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기간에도 학교와 교사, 자녀의 친구가 존재적 실체로서 연구 참여자와 자녀의 곁에 함께 하고 있음이 느껴지기를 희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과 교육 전반에 대해 합목적적으로 판단하고 교육을 인지하는 민감한 감수성과 실천력을 가진 학부모의 모습, 교육적 조연을 추구하는 학부모의 역할 인식, 그리고 인성 및 사회성 함양의 장으로서 학교의 역할을 드러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비롯한 학교교육의 개선과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를 조력하는 학부모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ⅵ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1. 비대면 온라인 수업 6
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개념 7
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특성 12
다. 초등학교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 특성 : 디지털 네이티브 초등학생 21
2.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학부모의 자녀 교육활동 관여 24
3.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교육 현장의 대응 28
가. 코로나19 관련 초중고등학교 학사 운영 28
나. 코로나19 관련 학부모 지원 30
4. 선행연구 분석 33
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연구 33
나.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에 대한 연구 37
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생 변화에 대한 연구 39
라.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삶에 대한 연구 41
제3장 연구 방법 46
1. 연구 참여자 46
2. 자료 수집 49
3. 자료 분석 52
4.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55
제4장 학교와의 단절로 학부모들이 경험한 문제들 57
1. 자녀 학습에서의 혼란과 부재 경험 58
가. 교사의 자녀 학습 관리 부재 : 느슨해진 자녀와 부족한 학습 동기 58
나. 친구 없이 자녀 혼자서 참여해야 하는 학습 : 장난의 가치 61
다. 가시적 학습 결과물의 부재 : 영상이 꺼지면 남는 것이 없는 수업 64
라. 자녀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의 부재 : 사라진 목표 의식 66
2. 자녀 생활지도에서의 부재 경험 68
가. 교사와 자녀 사이의 거리감 : 온라인에만 존재하는 교사 69
나. ''문제상황 해결 성장''의 사이클 부재 : 다툼의 가치 71
다. 1학년 자녀에 대한 입학 초기 생활지도 부재 : 반(半) 유치원생 73
3.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 조력 과정에서 학부모가 겪은 고충 75
가. 학사 운영에 대한 혼란과 정보 부족 76
나. 엄마이기에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잔소리 78
다. 맞벌이 가정 학부모의 고충 : 퇴근 후 집으로 출근 80
라. 다자녀 가정 학부모의 고충 :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한 미안함 81
마. 한부모 가정 학부모의 고충 : 교육적 고립 84
제5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대처와 한계 86
1. 가정 내 인적자원 활용 86
가. 엄마가 직접 교육 86
나. 자녀들끼리 서로 의지 89
다. 아버지의 자녀교육 지원 91
2. 학부모 네트워크 활용 93
가. 학부모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녀 학습지도 문제 해결 93
나. 학부모 간의 품앗이 돌봄 94
3. 사교육 이용 96
가. 보충적 성격의 사교육 이용 96
나. 선행학습을 위한 사교육 이용 99
제6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발견한 희망 101
1. 등교수업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비대면 온라인 수업만의 장점 101
가. 미등교로 인한 자녀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 102
나. 자녀의 학습 수준에 따른 학습 속도 조절 104
다.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자료를 통한 자녀의 넓은 세상 경험 105
2. 변화된 삶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자녀들 107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생활 능력의 향상 기회 108
나. 미래세대로서의 성장 기회 110
3. 가정 공간에서 자녀의 정서적 안정 112
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증가로 인한 자녀의 정서적 안정 113
나. 신입생과 전학생 자녀의 새로운 학교에 대한 적응 기회 114
4.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 확대 117
가. 일상적 학교 수업 모니터링을 통한 자녀에 대한 맞춤형 가정지도 118
나. 부모의 평소 학습 태도 교육이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119
다. 부모의 평소 인성교육이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122
제7장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나아갈 방향 : 존재 드러내기 125
1. 학교의 존재 드러내기 : 학교가 책임지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26
가. 자녀의 온라인 수업 참여 과정을 학교에서 책임지기 127
나. 부모의 도움 없이 해결할 수 있는 과제 제시 130
다. 자녀의 학습 상황에 따른 맞춤형 피드백 제공 132
라. 온라인 사교육이 학부모에게 만족감을 준 이유 134
2. 교사와 친구의 존재 드러내기 :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인성 및 사회성 교육 실현 136
가. 친구의 존재 드러내기 : 자녀와 친구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37
나. 교사의 존재 드러내기 : 자녀와 교사의 인간적 만남이 있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 139
3. 학부모의 삶에도 드러나는 교사의 존재 : 자녀를 위해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 140
가. 학부모에게 먼저 다가오는 교사 141
나. 교사의 노력하는 모습 그 자체와 그로 인한 신뢰 형성 143
제8장 결론 및 제언 146
1. 결론 146
2. 제언 154
가.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실현하는 학교교육 154
나.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참여를 조력하는 학부모에 대한 지원 160
참고문헌 167
부록 185
ABSTRACT 1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