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형수 (성균관대학교) 양정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 - 63 (31page)
DOI
10.32465/ksocio.2023.33.2.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지켜본 학부모의 경험 분석을 위해 질적 연구로 접근하였고, 초등학생 학부모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자녀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해 학습 측면에서는 교사의 자녀 학습 관리 부재와 친구 없이 자녀 혼자 학습 하는 모습, 그리고 가시적인 학습 결과물이 산출되지 않는 점을, 생활지도 측면에서는 교사와 자녀 사이의 거리감과 현실 문제에 기반한 생생한 생활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아쉬워했다. 이러한 아쉬움을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도 교사와 친구들의 존재가 드러나서 자녀가 교사와 친구들을 대면하지는 못하더라도 그들과 함께하고 있음을 느끼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학부모의 경험은 인성 및 사회성 함양의 장으로서 학교의 역할과 교육적 조연(supporting role)을 추구하는 학부모의 역할 인식을 드러내었고, 이를 바탕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