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전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해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보고 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경험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에서 근무 중인 경력 5년 이상의 유아특수교사 4명이며,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전사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범주화여 상위범주 4개, 하위범주 19개, 개념 51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자기 것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며 교육과정 설계자로서 주체성을 확립해나갔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시 무엇을 중요시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는지 알 수 있었다. 교사 자신만의 신념과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개별성 등을 고려하였다.
셋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시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교사의 자율성, 전문성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에서 유아와 함께 서로 상호작용하며 교육과정을 만들어나가고 있었다.
넷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 다양한 사례 나눔과 단일연령 특수학급, 교사당 유아 수 감축,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유치원 구성원의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대해 함께 고민해야 함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조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유아특수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목차
(Contents)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8
2.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10
1) 교육과정 재구성 10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11
3) 실천적 지식 11
3. 선행연구고찰 및 분석 13
1)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연구 13
2)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15
3)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17
제 3 장 연구 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1) 연구 참여자 선정 20
2) 연구 참여자 특성 20
2. 자료 수집 21
1) 면담 질문지 개발 21
2) 심층 면담 23
3) 전사본 작성 24
3. 자료 분석 25
4. 연구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및 윤리적 고려 25
1)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25
2) 윤리적 고려 26
제 4 장 연구 결과 27
1.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30
2.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 35
3.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 41
4.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지원방안 50
제 5 장 논의 및 제언 54
1. 논의 54
2.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