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전 (광주유치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배성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3 - 2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해 심층면담을 통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경험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에서 근무 중인 경력 5년 이상의 유아특수교사 4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상위범주 4개, 하위범주 16개, 개념 49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자신을 교육과정 설계자로 인식하고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하였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자신만의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였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셋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유아와 함께 역동적이지만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넷째, 유아특수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조하는「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특수교사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유아특수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