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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재원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김종무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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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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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전통 미디어의 범주를 넘어선 ‘뉴미디어(New Media)’의 등장을 야기했고, ‘소셜미디어(Social Media)’라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새로운 소통 수단을 낳았다. 초기의 소셜미디어는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으로 운영되다가 점차 동영상 중심의 플랫폼으로 진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추세는 기업은 물론, 정부기관 및 공공기업의 홍보 전략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홍보의 범주를 기존의 언론에 국한하지 않고, 이를 뉴미디어까지 확장하였으며, 이들은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다양한 홍보수단들을 통해 대중들에게 노출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홍보나 기업 이미지, 혹은 정책들을 전달하고 있다.

육군도 이에 발맞춰 지난 2009년 블로그를 개설한 이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운용하며 실전적 교육훈련과 안정된 부대관리, 육군의 다양한 정책 등을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강한ㆍ자랑스러운 육군’ 像을 제시함은 물론, 궁극적인 목표인 대군신뢰도 제고를 꾀하고 있다. 육군은 2018년부터 ‘유튜브 채널 강화 전략’을 수립하고 육군본부 공보정훈실 내 미디어콘텐츠과(現 미디어소통과)를 신설하며 온라인 소통을 위한 조직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육군 유튜브 채널은 지난 2012년 개설 이래, 현재까지 700개가 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1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억 뷰를 눈앞에 두고 있는 등 가장 활발하게 운용되고 있다.

이렇게 육군은 유튜브를 통한 대국민 소통을 통해 대군신뢰도 제고에 많은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많은 기업과 정부부처, 공공기관의 유튜브 운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군 유튜브 채널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육군 유튜브 콘텐츠 특성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본 뒤, 이를 통해 도출된 콘텐츠 특성들이 콘텐츠 만족도와 대군신뢰도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콘텐츠 특성과 대군신뢰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콘텐츠 만족도는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은 정보성, 오락성, 전문성, 공감성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콘텐츠 특성이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오락성, 공감성, 전문성 순으로 콘텐츠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성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콘텐츠 특성이 대군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공감성, 전문성, 오락성 순으로 대군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성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콘텐츠 특성과 대군신뢰도의 영향 관계에서 콘텐츠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오락성과 대군신뢰도 사이에서 콘텐츠 만족도는 완전 매개효과가 있어 오락성은 대군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콘텐츠 만족도가 충족되어야만 대군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하지만 전문성ㆍ공감성과 대군신뢰도 사이에서 콘텐츠 만족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어 전문성ㆍ공감성은 콘텐츠 만족도와 대군신뢰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지만, 콘텐츠 만족도가 충족되면 대군신뢰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에 대한 도출뿐만 아니라, 콘텐츠 만족도와 대군신뢰도 등을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 영역을 확장했다. 또한, 육군 유튜브와 유사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타 군, 정부부처, 공공기관의 유튜브 콘텐츠를 연구하는 데에도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콘텐츠 특성과 신뢰도 사이에서의 콘텐츠 만족도가 매개변수로서의 유의미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도출했다는 점도 의미있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1. 육군의 유튜브 운영 7
1) 웹드라마형 콘텐츠 9
2) 리얼버라이어티형 콘텐츠 12
3) 인터뷰형 콘텐츠 14
4) 다큐멘터리ㆍ브이로그형 콘텐츠 15
2. 콘텐츠 특성 18
1) 정보성 21
2) 오락성 23
3) 전문성 24
4) 공감성 26
3. 콘텐츠 만족도 28
4. 대군(對軍)신뢰도 30
5. 선행연구 검토 34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37
2. 연구문제 38
1)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 38
2)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과 콘텐츠 만족도와의 관계 38
3)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과 대군신뢰도와의 관계 38
4) 육군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과 대군 신뢰도 영향 관계에서 콘텐츠 만족도의 매개 역할 3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내용 40
1) 콘텐츠 특성 정의 및 설문 내용 40
2) 콘텐츠 만족도 정의 및 설문 내용 41
3) 대군신뢰도 정의 및 설문 내용 41
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절차 42
5. 실험 재료 43
6. 분석 방법 44
Ⅳ. 연구결과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1) 성별 분포 45
2) 연령별 분포 46
3) 직업별 분포 47
4) ‘육군과의 관련성’ 분포 48
5) ‘육군의 대국민 홍보 중요도 인식’ 분포 49
6) ‘육군의 유튜브를 통한 대국민 홍보 중요성 인식’ 분포 50
7) 일일 유튜브 시청 시간 분포 51
2. 육군 유튜브 콘텐츠 특성 요인 분석 52
1) 정보성 52
2) 오락성 52
3) 전문성 52
4) 공감성 53
3. 신뢰도 분석 54
4. 상관관계 분석 58
5. 연구문제 분석 59
Ⅴ. 결론
1. 연구 결론 66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0
참고문헌 71
부록 77
영문요약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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